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hwp |
목차 서론 본론 1, 유아 교사의 전문성 발달 1) 전문성의 개념 2) 지식과 기술 측면의 발달 3) 자기 이해 측면의 발달 4) 생태학적 측면의 발달 2,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1) 직무 만족도의 개념 2) 교사의 직무만족도 3, 직무 만족의 중요성 결론 참고자료 본문 서론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들어오면서 기혼여성의 취업이 증가하고, 자녀 양육에 대한 가족 기능이 약화함에 따라 영 유아교육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유아교육에도 반영되어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유아 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양육(Nursing)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킨다는 의미에서 좀 더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임무를 수행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발달상으로 미성숙한 유아들에게 교사의 역할은 다른 어떠한 시기보다 절대적이어서 어떠한 물리적 환경이나 내용보다 중요하다. 교육의 질적 향상에 중요한 요인으로 Beebe(1966년)는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유아교육이 교과서 없이 아동-아동 간, 아동-교구 간 그리고 아동-교사 간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환경을 마련하고 유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교육과정 및 교수 방법의 특수성으로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유아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질적인 교육을 이루는 데에 교사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최근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나이,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이 이해, 생태학적 측면의 발달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이다. 이러한 세 측면의 각각이 매우 중요하지만 진정한 교사 전문성 발달은 이 세 가지 측면의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만 성취될 수 있다.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의 성장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발달의 고취와 함께 그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강원근(2000). 21세기의 교원 연수 체제. 한국교사교육. 박일환(2001). 교원연수의 문제와 개선방안. 사회교육연구. 이영애 외(2018).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교직실무, 방송대교직실무, 방통대교직실무, 유아교사, 유아교사 전문성 |
2018년 9월 28일 금요일
2018-2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2018-2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