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진입전략.ppt |
목차 1 . 글로벌 시장진입을 위한 포괄적 모델 1) 경쟁정도에 대한 산업기반적 고찰 2) 글로벌 시장진입전략의 선택 2. 기업특유의 자사에 대한 자원기반적 고찰 3 .국가위험에 대한 기관기반적 고찰 1) 글로벌 시장진입의 방법 2) 수출 3) 라이선싱과 프랜차이징 4) 해외직접투자 5) 합작투자 6) 기업인수 합병 7) 전략적 제휴 본문 ? 진입방법의 분류 ? 글로벌 시장진입방법(entry modes)은 학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논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수출, 라이선싱과 프랜차이징, 해외직접투자 및 전략적 제휴 등으로 구분 ? 판과 채(Pan & Tse) 의 글로벌 시장진입방법 분류 + 비자산방법(non-equity modes) - 수출: 직접수출, 간접수출, 기타 - 계약방법: 라이선싱과 프랜차이징, 턴키계약(플랜트수출), 연구개발계약, 공동마케팅 + 자산방법(equity modes or FDI modes) - 합작투자(Joints Ventures): 소수지분, 50% : 50% 동등지분 및 다수지분의 참여 - 단독투자자회사: 신설투자, 인수, 기타 +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s): 계약방법, 합작투자 <중 략> ? 진입방법의 선택모델 ? 던닝(Dunning)의 모델(절충이론): 절충이론(eclectic theory)은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결합시켜 단순인과적인 이론을 입지이론, 경쟁이론 및 무역이론 등으로 확대하여 관련시킨 이론임 하고 싶은 말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키워드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시장진입전략, 글로벌경영, 글로버경영전략, 시장진입방법 |
2018년 9월 27일 목요일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글로벌 시장진입전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