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8일 금요일

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단체급식관리.hwp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급식의 개념
2, 학교급식의 역사와 학교급식 영양사
1) 학교급식의 역사
2) 학교급식 영양사의 신분과 운영주체
3, 학교급식의 특징과 유형
4, 학교급식 조리 종사원
5, 학교급식 조리 종사원의 현황과 역할
결론

참고자료

본문
서론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향후 건강을 토대로 준비하며 과학적이고 건강 지향적인 영양관리 때문에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자기건강관리의 올바른 식사선택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급식의 양적인 팽창에 따른 인건비 절감과 구조 조정으로 인해서 영양사 및 급식 조리 종사원에 대한 운영 방안으로 일용직 채용이 증가함에 따른 업무 수행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현상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급식의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교급식 조리 종사원의 직무 환경에 대한 분석과 직무태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기에 학교급식 조리 종사원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학교급식은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특수학교로 나누고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급식은 성장기 활발한 학령기 아동 대상으로 균형 잡힌 영양공급을 통한 최대한의 성장발달을 이루어야 하며 감수성이 예민하고 지식 흡수가 쉬운 아동에게 영양 및 식품에 관한 지식 교육 등 조기에 바른 식습관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병행되어야 하고 학령기에 일어날 수 있는 영양 문제인 편식과 식욕부진, 결식, 비만, 체중 부족, 영양부족, 충치 등을 예방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중 고등학교 급식은 발육이 정점이고 일생을 통해 가장 영양을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풍부하고 적절한 영양이 요구되며, 여학생은 운동부족과 다이어트에 의해 빈혈이 유발되기 쉽고 남학생은 불규칙한 식사와 폭식, 결식 등으로 영양적 결함의 우려가 있어 바람직한 영양공급이 필요하고 대학 입시 경쟁으로 수면 부족과 운동부족이 되기 쉬우므로 소화가 잘되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학교급식의 유형, 주체, 학교급식담당자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승민, 이민아, 조미나, 단체급식관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17
전희정, 주나미, 백재은, 단체급식관리, 파워북, 2018
대한영양사협회 (https://www.dietitian.or.kr/index.do)

하고 싶은 말
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키워드
단체급식관리, 방송대단체급식관리, 방통대단체급식관리, 학교급식, 영양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