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8일 금요일

마케팅특강,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마케팅특강,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마케팅특강, 소비자행복.hwp


목차
서론

본론
1, 소비자 행복
2. 소비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소비자가 느끼는 행복
4, 물질소비와 경험 소비
5, 소비유형 6, 소비의 심리적 맥락 7, 소비자의 자기해석
8, 무엇을 소비할 것인가?
결론

참고자료

본문
서론 오늘날 삶의 주된 가치 중 하나가 바로 '행복'일 것이다. 행복한 삶은 모든 인류가 소망하는 가치 중의 대표적인 것이다(Rokeach, 1973년). 국가의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고, 선진국 계열로의 진입에 가까워지면서 경제적 안정화를 기반으로 삶의 질과 관련하여 복지의 수준, 문화적 발전 등에도 큰 관심이 기울여지고 있다. 우리보다 일찍 경제적 안정을 이룩한 선진국의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물질적 풍요는 그 자체로 국가 및 개인이 달성해야 할 최종 목적이 될 수 없다는 사실에 점차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전미영, 2011년; Veenhoven, 1984년).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개인마다 추구하는 가치들이 또한 있는데, 꿈과 희망, 가족애, 평화, 사랑 혹은 성취 등일 것이다. 이 중 소비함으로서 발생하는 가치 또한 행복한 삶을 유지하는데 주요한 개념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비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전혀 없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소비 그 자체는 행복체험의 중요한 요인임은 틀림없다. 적어도, 소비하는 그 순간만큼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남승규, 2012년). 현대사회에서 소비는 일상생활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발생하는 행위이며, 이렇듯 매일 발생하는 소비행위는 소비자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주기도 한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를 보다 행복하게 만들고, 소비선택에 대한 불안이나 갈등, 실패를 최소화할 것인가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들이 진행됐다. 하지만 소비환경에서 실패나 갈등 없이 항상 행복하고 만족한 소비 결정을 내리고 올바르게 소비하기란 쉬운 일만은 아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요인들이 소비자의 행복 증진에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행복한 소비자』(라선아 저, 2017, 지식의 날개)
『마케팅특강』교재 5장(2016년도 개정판), 멀티미디어 강의 5강
김석준, 강인호, 김정렬, 강제상, 문병기, 이종열, 이재호, 윤태범, 최병대, 박흥식, 채원호, "거버넌스의 이해", 서울대영문화사, 2002.
매일경제신문, "공동혁신이 중요한 시대다", 이상문 기고, 2012.02.14.
남기찬, 김용진, 임명성, 이남희, 조아라, "서비스 지배 논리하에서 가치공동창출 매커니즘과 기업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 2009, pp.61-71.

하고 싶은 말
마케팅특강, 소비자행복에 관련된 실제 사례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와 이론을 적용하여 행복의 유형 및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여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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