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8일 금요일

2018-2 공통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018-2 공통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도덕발달이론, 콜버그, 에릭슨.hwp


목차
서론

본론
1. 도덕발달론의 체계 구성
2,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1) 전 인습 수준 (per-conventional level)
2) 인습 수준(conventional level)
3) 후 인습 수준 (post-Conventional)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인간발달론
5, 인간발달 8단계
6,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결론

참고자료

본문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 인간은 어릴 때부터 도덕적 덕을 잘 길러야 한다.'고 했고, 맹자는 '우리 인간은 그 자신의 성(性)을 잘 발현시켜야 한다.'라고 했으며, 순자는 '우리 인간은 자신이 성을 잘 계도(啓導)해야 한다.' 라고 했고, 또한 석가모니는 '우리 인간은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라고 했다. 이들 사상가가 강조하는 덕의 양상, 본성의 발현, 본성의 계도, 금욕 등은 비록 각자의 근본 가정에 따라 달리 말하고는 있지만, 모두가 한결같이 '인간으로서의 바람직한 품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시대와 상황 속에서 도덕교육을 말하는 일은 고립과 냉소를 불러올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다. 도덕의 문제를 왜 살아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적 질문으로 정의하는 데 동의한다고 하더라도 그런 질문들은 생존의 문제로 인해 중요하지 않은 대상으로 전락하거나, 지나치게 무거워서 회피하게 만드는 부담스러운 과제로 규정되고 만다. 우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징되는 생존력 향상을 교육의 목표로 삼아야 하고, 각 개인은 그 생존력으로 무장한 기능인이 되어야 한다. 이런 교육관이 중심에 서 있는 상황 속에서 인성이나 도덕성을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는 주장은 제대로 들리지 조차 않는다. 도덕성 같은 인간의 내면보다 영어 능력, 컴퓨터 자격증, 한자 급수 같은 요건 키우기에 연연해온 사람이라도, 인간이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은 의심할 수 없다.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조건은 도덕성이다. 도덕성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현명하게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콜버그와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이론 등을 통하여 이와 관련한 교육적 의의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도덕발달이론, 콜버그, 에릭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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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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