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일 목요일

노인교육론 3공통2번 문제 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

노인교육론 3공통2번 문제 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
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 2번 문제.hwp


목차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과 8단계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
    ; 2) 8단계의 인간발달단계

2.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발달과업
    2)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3)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3.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부산시 서구 '해강노인교실'
    2) 부산시 서구 '노인복지관'
    3) 부산시 '다사랑복합문화예술회관'
    4) 부산시 '어� �샘 노인종합복지관'
    5) 부산시 영도구 '와치노인교실'

4. 참고 문헌

본문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과 8단계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
에릭슨(Erik H. Erikson)은 모든 인간을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지배되는 생물학적 실제로서 그들이 속한 문화와 전 역사를 변화시켜가는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의 자아는 인간의 행동을 통제하며 주변 환경과의 계속된 관계 속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들은 성장에 따른 반응뿐만 아니라 사회관계의 영향도 받는다는 것이다.
인간에게 특히 노년기에 자아가 중요한데 이것은 한 사람이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것과 그리고 자신의 주변 상황을 인지하고 평가하는 통합적인 차원은 '자아'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 문에 에릭슨이 언급한 '자아'의 기능은 노년기의 불안을 극복하는 것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러한 에릭슨의 인간에 대한 발달적 관점에는 '위기의 극복과정'이 항상 포함되어 있다. 에릭슨은 '위기'를 개인이 기대하는 욕구와 실제로 환경에서 얻어지는 경험들 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에릭슨은 인간의 행동은 의식 수준에서 조절이 가능한 자아에 의해서 동기부여 된다고 보았다 .(중략)
.
.
2.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발달과업
에릭슨이 제시한 마지막 8단계의 위기는 자신의 인생, 경험, 의미 등을 온전히 수용하고 통합하느냐 혹은 자신의 모든 것을 부정하고 후회하여 절망에 빠지느냐이다. 이 시기는 인생을 마무리하는 단계이자 방대한 지식과 경험들 속에서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수용해야 하는 시기이다.
노년기에는 신체적 노화와 직장의 은퇴, 친구와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일이 많다. 에릭슨은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수용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주장한다.
대부분 노년기에 자신의 전 생애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생애가 가치 있는 삶이었는지를 생각해 보게 된다. 자신의 삶을 무가치하게 느끼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절망 속에서도 자기 나름대로 인생의 의미를 찾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인생에 대한 지혜를 획득하게 된다. 이 지혜를 통하여 더 높은 인생 � ��학으로 통합을 이루어 나간다. 자기의 인생을 만족스럽게 돌아보는 사람은 자아통합을 이룬 사람으로 자신의 위치와 자신의 과거를 받아들인다.

참고문헌
1) 에릭 에릭슨ㆍ조앤 에릭슨ㆍ송제훈(2019), 인생의 아홉 단계 (나이 듦과 삶의 완성), 교양인
2) 성현란(2019), 발달심리학, 학지사
3) 김하나(2018), 에릭슨(Erikson) 이론을 기반으로 한 노인 자서전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재중(2007), 성공적인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5) 다사랑복합문화예술회관, http://www.다사랑시니어.org
6) 부산서구노인복지관, http://www.bssgsenior.or.kr
7) 해강노인교실, 부산광역시 서구 평생학습, https://www.bsseogu.go.kr
8) 어진샘 노인종합복지관, ojin.saem.or.kr
9) 영도구청, http://www.yeongdo.go.kr

하고 싶은 말
2020년 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
2번 문제

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과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발달과업
-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2. 살고 있는 지역에서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기관(시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5개 이상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키워드
노인교육론,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에릭슨의 인간발달,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 노년기의 발달과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