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hwp |
본문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목차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I.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 1. Freud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관점 3. Piaget의 인지발달 관점 4. Skinner & Bandura의 행동주의 관점 5. Maslow & Rogers의 인본주의 관점 6.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적 관점 II. 인간의 발달과업 * 참고문헌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I.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 현재까지 인간발달에 대해 발달의 결정은 생물학적인 힘의 천성으로 보는가 아니면 환경적인 힘의 양육으로 보는가? 인간은 자신의 발달에 대해 능동적인가 혹은 수동적인가? 발달은 양적이고 점진적인 연속적 과정인가 아니면 질적이고 급진적인 비연속적 과정인가? 등 수많은 질문과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인간발달의 관점은 인간의 선천적 능력과 유기체로 기능하는 모든 요소들을 발달의 주요 원인으로 보는 생물학적 관점과 발달을 개인의 인식, 감정 및 행동상태와 그 과정들의 밀접한 관계로 보는 심리학적 관점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 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간략하게 주요 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발달, 관점, 인간, 인간발달, 발달과업, 과업 |
2020년 10월 2일 금요일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인간발달의 이론적 관점과 발달과업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