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9일 월요일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hwp


목차
1/ 자기소개

2/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 자신 및 동행인에 대한 소개를 요청하기

3/ 첫 면담의 목적 설명

4/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5/ 기관의 성격에 대해 설명하기

6/ 행정절차 및 윤리적 요소 다루기와 피드백 요 청하기

* 참고문헌

본문
3/ 첫 면담의 목적 설명

자연스럽게 인사를 마치면 사회복지사는 면담의 목적을 설명한다. 면답의 목적 설명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상담면접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갖게 하고 불필요한 혼동과 막연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목적의 설명은 가급적 직접적이고 분명하면서도 부드럽게 진행되어야한다. 어려운 전문용어나 현학적인 표현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야 한다.

예-1 : 오늘은 저희 기관을 처음 방문하셨으므로 저희 기관에 오시게 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그런 다음에 저희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됐습니다. 저희 기관에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예-2 : 오늘은 00씨께서 가정폭력을 당하신 후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엇이 가장 힘든지, 무엇이 가장 걱정이 되는지 그리고 어떤 도움을 원하는지를 차례차례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도록 하지요. 자, 먼저 무엇이 가장 힘드셨나요?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기술 레포트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클라이언트, 사회, 복지, 소개, 초기, 면접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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