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2. 문학지식의 중요성과 효용성 3. 현재 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 4. 문학지식 교육의 방향 5. 문학지식 평가 6. 개인의견 본문 문학지식이란 무엇인가 ★ 선행 연구 - 문학지식은 문학의 향유에 필요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일상적인 의사소통 현상을 실천하고 경험하는 데에도 동원될 수 있는 유효성을 지니고 있다. (류수열, 「문학 지식의 교육적 구도」,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텍스트적 지식 : 본문 자체에 대한 앎. ★ 콘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존재 방식이나 문학적 관습, 작가와 독자 등 작품의 향유에 참여한 주체, 창작 동기와 효용 등에 대한 지식을 비롯한 문학사적 사실에 관련된 지식을 뜻한다. ★ 메타텍스트적 지식 : 작품의 내재적 요소를 설명할 때 동원되는 전문적인 용어의 개념 등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 이러한 지적 기반이 곧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2009.) 참고문헌 ● 염은열, 문학능력의 신장을 위한 문학교육 지식론의 방향 탐색, 문 학교육학 28집, 한국문학교육학회, 2009. ● 류수열, 국어교육에서 "지식"이란 무엇인가?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에 관하여, 국어교육학연구 25집, 국어교육학회, 2006. ● 김미혜, 문학교육에서 지식의 재개념화를 위한 연구, 문학교육학 제19호,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 윤여탁, 최미숙, 김정우, 조고은, 현대시 교육에서 지식의 성격과 교육의 방향, 국어교육연구 제27집, 2011. ● 이상구, 구성주의 문학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6. ● 이상구, 학교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구성주의적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문학교육학 10권, 한국문학교육학회, 2012. 키워드 문학, 지식, 문학지식, 교육, 국어, 능력 |
2016년 9월 26일 월요일
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고찰
문학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고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