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docx |
목차 1. 들어가기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 주요학자: 브루너 2. 주요요소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 직관적사고와 분석적사고 학습동기 나선형 교육과정 3. 정리하기 학문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장단점 4. 사례 및 기출문제 본문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950년대를 거치면서 미국은 구소련과의 체제 경쟁과 자본주의 경제 발전이라는 두 가지 중대한 국가적 과제를 당면하게 된다. 이러한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은 군사력과 경제력의 바탕이 되는 과학기술 분야를 한층 더 발전시키고자 하였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초과학과 수학 분야의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러한 미국의 국가적 교육개혁의 필요에 직접적으로 불을 당긴 것은 1957년의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호 발사 사건이었다. 체제의 경쟁국이 자국보다 먼저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 스푸트니크 쇼크에 대해서 미국은 그 군사적 의미는 물론이거니와 수학, 물리학, 항공 공학 등의 첨단학문 분야에서도 소련보다 미국이 실상 매우 뒤쳐져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보았고, 이에 따라 국가 안보를 위한 교육개혁의 작업이 본격적인 추진력을 얻게 되었다. 1950년대 말까지 당시의 미국교육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한 생활적응 교육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이 생활적응 교육은 수학과 물리학 등의 기초과학 분야에 취약성을 갖고 있었고, 이는 초 중등학교에서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의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국은 초 중등학교에서 기초과학 분야의 교육을 강화하는 쪽으로 교육개혁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던 바,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상기한 우즈홀 회의가 개최되었고, 이 회의 성과를 토대로 1960년대에 들어와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는 형태의 교육실천체제가 새로운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주요학자: 브루너 1915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폴란드에서 이민을 왔으며 그는 태어날 때 눈에 이상이 있어서 앞을 볼 수 없었는데 영아 때 두 차례의 안과수술을 받고 시력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었다. 1933년 고등학교 졸업 후 듀크 대학교에 입학하여 심리학을 전공하고 이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석 박사를 마쳤다. 브루너는 1960년대 초까지 심리학의 주류였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인지주의 심리학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정신을 측정할 수 없다는 이유로 심리학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는데 브루너는 우리가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정신'(스키마)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역설하였다. 참고문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진규 / 서울, 동문사, 200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경배, 김재건, 이흥숙 / 서울, 학지사, 2005 교육과정학의 이해 / 박승배 / 서울, 학지사, 2007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 진영은/ 학지사 2009 지식의구조와 교과/ 이홍우/ 교육과학사 2006 키워드 교육, 학문, 과정, 지식, 구조, 미국 |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