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발전과정,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쟁점,.hwp |
목차 Ⅰ. 서론 Ⅱ.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발전과정 Ⅲ.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쟁점 Ⅳ.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외국 사례 1. 구미선진국이 M&A와 해외진출 등을 통해 유통시장 주도 2. 할인업태의 급신장 3. 전자상거래 등 무점포판매의 성장 4. 정보화 및 전략적 제휴 Ⅴ.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추진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소매유통의 대한 정부의 정책은 소매업 자체에 대한 정책이라기보다는 다른 목적을 위한 정책이 소매업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EU의 경우에도 제시계획이나 토지규제가 소매업에 영향을 주었고, 중소기업의 보호와 고용유지를 위한 정책이 소매업에 영향을 주었다고 본다. EU에서도 미국과 같이 인구의 교외이동에 수반해서 슈퍼마켓과 쇼핑센터가 교외로 확산함에 따른 각국의 대응책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독일과 같이 자유방임정책을 통해 소매점의 확산에 전혀 제동을 걸지 않는 형으로서 이형과 비교적 가까운 정책을 구사하고 있는 국가는 프랑스와 벨지움이다. 영국과 같이 극단적으로 규제를 강화하여 쇼핑센터의 교외이전을 금지하고 도시상가 개발을 장려하는 형으로서 이 형에 비교적 동조하고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이다. 덴마크는 상기 두가지형의 중간형에 속한다. 소매업의 대형화 추세가 가속화함에 따라 당연히 소규모 영세 소매점의 존립을 보호하기 위해 소매업을 규제(경쟁유지정책)하는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와 룩셈부르크는 소매업 인가제도에서 신규점포의 설립을 구제할 수 있으나 뚜렷하게 대형점을 억제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있으며, 이탈리아.프랑스.벨지움.덴마크 등은 대형점의 독점에 따른 소형점의 몰락을 막기 위해 교육훈련제도를 설치하여 소형점의 경영합리화를 시도하고 있다. 한편 각국은 매장규모에 상한규제는 있으나 이는 독점규제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토지이용 및 도시계획상의 규제에 목적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는 단일매장규모가 1,500입방미터 이상인 것부터 심사하며, 그 상한선은 중소도시의 경우 더욱 하향 조정된다. 다른 나라에서도 구체적인 면적규제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규제는 절대적으로 금지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면적 이상일 때 지방정부나 위원회의 심사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유럽에는 이미 2만5천 입방미터에 달하는 대형 점포도 생겨나고 있다. 특히 최근에 UR협상의 타결과 EU의 결성으로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다국적 유통업체제의 진출에 대비하여 매장면적이 대형화하는 추세에 있다. 영국에 있어서 소매업의 구조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국의 소매업은 '80대 이후 슈퍼스토어=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식품계 종합점)의 상대적인 시장지위는 높아지고 있다. 첫째로 상대적 시장지위가 올라가고 있는 소매업태는 슈퍼스토어=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식품계 종합점)이며, 둘째로 상대적으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소매업태는 백화점(비식품계 종합점), 다양품종점(비식품계 비전문점), 통신판매업(무점포 소매업) 등이다. 참고문헌 ▷ 박연숙(2008), 중소유통업 발전을 위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 이동휘(1999), 중소유통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 이윤철 외 2명(2001), 중소 유통업의 생존을 위한 전략적 제휴의 유형, 한국유통학회 ▷ 이혜준 외 1명(2008), 중소유통업 온라인 시장 전환을 위한 정책 방안, 한국유통학회 ▷ 조원기(2003), 중소유통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류공동화 방안의 연구, 명지대학교 ▷ 채서일(1987), 중소 유통업의 육성방안, 한국 슈퍼체인협회 키워드 중소유통업, 중소유통업체, 유통업, 유통, 중소기업 |
2017년 1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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