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나쁜말하는아이,거짓말하는아이,공격적인아이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나쁜말하는아이,거짓말하는아이,공격적인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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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나쁜 말을 쓰는 아이
-텔레비전 등에서 배운 유행어를 늘 사용하는 아이
-'똥싸개''코흘리개'등과 같은 욕이나 야비한 말을 쓰는 아이
-성적인 말을 사용하는 아이
-'짱구''안경쟁이'등과 같이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말을 쓰는 아이
-'야,너 죽여버릴거야'식의 말투가 거친아이

2.관점
나쁜 말을 쓰는 아이는 주로 활동적인 경우가 많다.
나쁜 말을 쓰는 아이들은 열듬감의 표현일 수도 있고 또는 다른사람의 주목을 받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4~5세가 되면 일반적으로 '수다떠는 시기'라고 할 정도로 언어가 급격히 늘어나므로 배운것은 무엇이고 써보고 싶어한다. 따라 서 언어를 풍요롭게,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시키고 가장 좋은 언어를 사용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3.욕을 사용하는 원인
아이는 주위에서 처음 들은 말을 따라해 보고 언어를 습득하듯이 욕도 그런 방법으로 배우 게 된다. 이때는 욕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이 그런말을 사용했을 때 부모 가 놀라는 반응을 보이면 자신의 말이 관심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계속 반복하 게 된다.

4.욕하는 버릇 고쳐주기
→동기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본다.
아동이 다른 사람의 주위를 끌기위해서인지, 위세를 얻기 위해서인지, 못마땅한 감정을 감추기 위해서인지, 정말 화가 나서인지, 친구나 다른 어른들에게 배워서인지 등 동기를 무엇인지 파악한다.
→욕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대처해야한다.
아이가 크게 흥분했을 때는 옆에서 아무리 타일러도 소용이 없다. 이럴 때는 아이를 진정시키고 꼭 안아주거나 낮은 목소리로 타일러야 한다. 그리고 난 후 단호하게


참고문헌
- 김재은(2002). 유치원 교사들을 위한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방법. 서울 : 국민서관
- 지성애, 홍혜경(2002). 영 유아 생활지도. 서울 :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나쁜말하는아이,거짓말하는아이,공격적인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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