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경영학, 미국 지식경영, 미국 방송경영, 미국 품질경영, 미국 참여경영, 미국.hwp |
목차 Ⅰ. 미국 경영학 1. 전통적 관리론(1910 ~ 1930년대) 2. 인간관계론 조직론적 관리론(1930 ~ 1950년대) 3. 신경영관리론(1950 ~ 1980년대) Ⅱ. 미국 지식경영 1. 정보기술을 구사하여 개혁 2. 투자액 이상의 효과 3. 일본형 경영과도 일맥상통 4. 지식경영으로 유명한 백맨사의 CEO인 백맨회장의 견해 Ⅲ. 미국 방송경영 Ⅳ. 미국 품질경영 1. 미 육군 품질경영(Total Army Quality) 2. 미 육군 품질경영 기본정신 3. 혁신 4대 원칙 4. 미 육군 품질경영 포상제도 5. 미 육군 품질경영 심사기준 Ⅴ. 미국 참여경영 Ⅵ. 미국 학급경영 1. 교실 환경정리 2. 쉬는 시간 관리 Ⅶ. 미국 웹경영 1. Ask Jeeves 2. Direct Hit 3. Excite 4. FAST Search 5. GoTo 6. Google 7. HotBot 8. IWon 9. Inktomi 10. Lycos 11. MSN Search 12. Netscape Search 13. Northern Light 14. Open Directory 15. Raging Search 16. RealNames 17. Snap 18. Yahoo 참고문헌 본문 Ⅰ. 미국 경영학 미국의 경우, 19세기 중반 무렵 산업혁명을 거쳐 남북전쟁 이후 비약적인 공업화를 전개하는 산업발달기 속에서 미국 경영학의 씨앗이 탄생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미국에 있어서의 경영연구는 직접적으로는 생산과정에 있어서의 관리나 재무적 관리라는 실천적인 요구에 부응하게끔 전개된 연구가 중심이 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의 경영학파는 다양한 학파가 존재하지만 이는 독일 경영학파와 같이 체계화된 과학으로서의 통일성을 나타내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논자는 미국 경영학을 시대별 경향에 따라 약술하기로 한다. 1. 전통적 관리론(1910 ~ 1930년대) 이 시기의 미국 기업은 그야말로 주먹구구식 관리를 하고 있었다. 이런 표류식 관리(Drifting Management)를 효율적인 생산관리로 전환시킨 사람들이 바로 테일러(F. W. Taylor)와 페욜(H. Fayol), 그리고 포드(H. Ford)등이다. 이중 테일러의 주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테일러는 조직적 태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종래의 인습적 관리를 대신하여 미리 설정된 과업(Task)를 중심으로 한 "과업 관리"를 제창하였다. 이는 ①매일 최고의 과업설정, ②표준적인 조건 설정, ③성공에 대한 우대, ④실패할 경우 노동자의 손실이라는 4대 원칙을 담고 있었다. 이러한 원칙의 적용으로 노동시간당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고임금과 저노무비라는 관리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 과업관리로써 "인간은 달성하여야 할 일정한 과업이 명확하게 결정되지 않으면 능률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것이 과업관리의 근본 정신이다. 그러나 테일러의 과업관리는 노동자를 경영자로부터의 명령이나 과업의 할당에 의해 단순히 작업을 수행하는 하나의 생산 도구로 보고 있는 머신 모델(Machine Model)의 가설에 입각하였으므로 노동자의 인간적 측면을 무시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2. 인간관계론 조직론적 관리론(1930 ~ 1950년대) 인간의 엄격한 통제하에서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지만을 연구하던 전통적 관리론과는 달리 노동자의 심리적인 측면도 고려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인간관계론적 사고로 메이요(G. E. Mayor)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김원정(2010), 지식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경희대학교 박준식(1996), 미국기업에서의 참여경영 시스템 도입 추세와 이에 대한 논의, 한국노동이론정책연구소 반병길(1966), 미국 경영학의 체계 및 방법론비교, 한국사회과학연구원 백미숙(2005), 미국 방송의 자유와 독점 규제, 한국언론학회 원동욱(2010), 경영판단 원칙의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상사법학회 오태근 외 1명(1997), 미국 경영관리이론의 외국에의 적용,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키워드 미국, 경영, 경영학, 지식경영, 방송경영 |
2017년 1월 30일 월요일
미국 경영미국 방송경영미국 품질경영미국 참여경영미국 학급경영미국 웹경영 분석미국 경영학, 미국 지식경영, 미국 방송경영, 미국 품질경영, 미국 참여경영, 미국 학급경영, 미국 웹경영 분석
미국 경영미국 방송경영미국 품질경영미국 참여경영미국 학급경영미국 웹경영 분석미국 경영학, 미국 지식경영, 미국 방송경영, 미국 품질경영, 미국 참여경영, 미국 학급경영, 미국 웹경영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