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아동상담-부적응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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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부적응 행동이란?


Ⅱ. 유아의 유형에 따른 부적응 행동과 지도방안


Ⅲ. 현장에서 접한 부적응 행동의 사례


Ⅳ. 결론


본문
Ⅰ. 부적응 행동이란?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의 부적응 행동은 유아교육기관이나 가정에서의 욕구불만과 갈등이 심화하여 이로 인해 생긴 스트레스를 표출하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부적응 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어진다.


Ⅱ. 유아의 유형에 따른 부적응 행동과 지도방안
1. 소심하고 의존적인 아이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소심하다는 뜻은 무엇인가를 할 때 자신 있게 할 수 없다는 것이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 적극적일 수도 있고 소심해질 수도 있다. 의존적인 것도 마찬가지로 할 수 없어서, 혹은 할 수 있어도 의존적일 수 있다. 소심하고 의존적인 아이가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는 관계적인 활동에서 자신이 드러나는 것이 부담스럽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또래 및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많은 긴장감을 갖게 되고, 이 긴장감이 아이에게 정서적 반응을 가져오게 한다. 예를 들면 선생님의 권유나 친구들의 가벼운 웃음이 자신을 놀린다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자꾸 위축되어 가고 '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못해'등의 자존감 형성에 문제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주변환경에 적응하지
못한다.


키워드
아동상담, 부적응행동, 사례,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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