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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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코카콜라(Coke)의 탄생과 발전

Ⅲ. 코카콜라(Coke)의 로고
1. 코카콜라 고유의 빨간색
2. 절묘한 스펜서체 코카콜라 로고

Ⅳ. 코카콜라(Coke)의 스포츠 마케팅
1.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Ⅴ. 코카콜라(Coke)의 처방전

Ⅵ. 코카콜라(Coke)의 기네스북

Ⅶ. 코카콜라(Coke)의 사회공헌사업
1. 사회 봉사
2. 스포츠 행사 지원
3. 교육 및 장학 재단 운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탄산음료의 경우 탄산 성분을 없애기 위하여 9시간 동안 음료수를 개봉시켜 두었으며, 과육 성분이 든 음료의 경우 거즈로 걸러서 사용하였다. Taves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Whitford에 의해 변형된 HMDS(hexamethydisiloxane)을 이용한 확산 방법으로 시료를 처리한 후, 불소 이온 전극(Orion, 96-09)을 이용하여 계측하였다.
플라스틱 nonwettable petridish의 뚜껑에 제품에 부여한 번호를 표시한 후, 1㎖의 시료와 2㎖ 의 증류수를 넣은 후, 뚜껑의 가장자리를 바세린으로 이장하여 나중에 sealing될 수 있도록 한다. 뚜껑의 안쪽에 0.05N NaOH 50㎕를 떨어뜨리고 뚜껑을 방울이 흐트러지지 않게 조심스럽게 덮어 closed unit이 되도록 한다. 작은 전기 인두를 이용하여 뚜껑에 1-2 ㎜의 구멍을 뚫어 이곳을 통하여 미리 만들어 놓은 3N H2SO4-HMDS포화 용액 2㎖을 넣은 후 즉시 바세린으로 구멍을 다시 막는다. 조심스레 petridish를 흔들어 내용물을 섞은 후 상온에서 12-16시간 동안 확산시킨다.
분석은 25㎕의 0.15N acetic acid와 증류수를 NaOH trapping에 첨가하여 100㎕이 되도록 한후, 불소이온 전극(Orion, 96-09)을 pH/Ion/Conductivity Meter에 연결하여 mV를 측정한다. 100ppm 표준용액을 이용하여 불소 표준 용액을 희석하여 0.01, 0.02, 0.05, 0.1, 0.2, 0.5, 1, 2, 3, 4ppm을 만든 후 시료와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불소 이온 전극하에서 농도와 mV의 표준 그래프를 작성하여 이를 이용하여 불소 농도를 환산한다.
각 실험은 한 제품에 대해 4회씩 반복하였으며, 평균치, 표준편차, 유의차 등을 SPSS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음료수 군간의 비교는 비모수통계법인 Kruskal-Wallis 1-way ANOVA 및 Mann-Whitney U test를 이용하였다.

시판음료중 천연과즙음료로 오렌지쥬스가 5종, 사과쥬스 4종, 포도쥬스 2종, 혼합 쥬스 1종으로 총 18종이었으며, 평균 0.15±0.10ppm, 최소 0.01061ppm, 최대 0.3128ppm이었다. 이 중 상품명은 같으나 제조 공장이 다른 경우 제품 5와 6, 제품 8과 9가 있었는데 별 차이가 없었다. 또한 동일 상품을 동일 공장에서 제조한 경우라도 용기가 다른 경우는 제품 1과 2, 4와 6, 7과 9였으며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p>0.05). 포도쥬스의 평균 농도는 0.26ppm으로 비포도쥬스 0.09ppm보다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p>0.05). 오렌지쥬스는 평균 0.07±0.06ppm, 사과쥬스는 평균 0.09±0.06ppm, 포도쥬스는 평균 0.26±0.07ppm, 당근쥬스는 0.17±0.01ppm이었다. 평균 불소 농도는 0.09±0.11ppm, 최대 0.4130ppm, 최소 0.0134ppm 였다.

평균 불소농도 0.15±0.23ppm, 최대 1.0620ppm, 최소 0.0128ppm이었다. 제품 3을 제외하고는 모두 0.2ppm이하의 낮은 불소 농도를 보였다.
평균 불소 농도 0.50±0.66ppm, 최대 2.2050ppm, 최소 0.01270ppm이었다. 홍차류 3종 평균 0.67±0.43ppm, 커피류 2종 평균 0.07±0.07ppm, 식혜류 5종 평균 0.81±0.85ppm, 이온음료류 5종 평균 0.13±0.10ppm, 기타 음료 3종 평균 0.67±0.98ppm의 불소 농도로 총 19종 이었다. 예상대로 홍차류에 불소 농도가 높았으며, 식혜류의 경우도 상당히 높았다. 식혜류의 경우 제품 3을 제외하고 판매사와 제조사가 달랐다. 2ppm을 넘는 두 음료의 경우 동일한 공장에서 제조되었다.

Ⅱ. 코카콜라(Coke)의 탄생과 발전

첫 탄생 후 114년이 지나도록 변함없는 모습과 상쾌한 맛으로 전 세계 200여개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코카.콜라」 는 지구상에서 가장 잘 알려진 청량음료 브랜드이다.

참고문헌
▷ 구환영(2008), 장수 제품 브랜드의 renovation 현황 및 요인도출에 관한 연구 : 코카콜라와 칠성사이다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 김병도(2003),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 김철(200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소비자 인지도에 관한 비교 연구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 우치다 카즈나리 저, 이서연 역(2010), 갤럭시S의 경쟁자는 코카콜라다, 비즈니스맵
▷ 윌리엄 레이몽 저, 이희정 역(2007), 코카콜라 게이트, 랜덤하우스코리아
▷ 콘스턴스 헤이스 저, 김원호 역(2006), 코카콜라의 진실, 북앳북스

키워드
코카콜라, Coke, 콜라, 스포츠 마케팅, 기네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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