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성,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hwp |
목차 Ⅰ. 서론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Ⅲ. 패밀리레스토랑의 특성 Ⅳ.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Ⅴ.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Ⅵ.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1. 서비스와 서비스 품질의 개념 2. 서비스 품질 평가의 연구 Ⅶ.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만족 Ⅷ. 향후 패밀리레스토랑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각 외식업 신문, 잡지들이 외식업체 CEO, 외식전문가들의 전망 인터뷰에서 달콤한 핑크빛 전망과 안개 속 경기로 인한 어두운 전망 등 많은 예측이 난무하였다. 외식업계에서는 한편으로 상승무드를 탈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한시적인 특소세 인하 조치, 카드사의 카드 남발로 인한 가계의 이자 부담 증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소비가 둔화된 상태에서 아시아 지역의 경제성장에 큰 타격을 주는 '사스'(SARS.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의 공포로 인해 매출은 곤두박질을 치고, 예상하지 못한 이 돌발 상황으로 우리나라 외식업계는 매우 당황하고 있다. 각 외식업체별로 매출의 희비는 엇갈리지만 전체적으로 약 20∼30%의 매출 감소로 점포주들은 매우 울상이다. 불황을 모르던 포천군 전 지역 모두 261개 점포의 이동갈비 점포들이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값이 저렴한 쌈밥, 백반, 보리밥 등을 겸하는 점포들이 30% 이상 늘어났다는 것은 국민들의 외식선호도 1위인 대표적인 음식인 갈비전문점 매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때 불경기로 인한 상반기 경기는 점포주들에게는 깜깜한 터널 속을 헤매는 기분일 것이다. 그에 따라 각 업체들은 불황 탈출을 위해 판촉 및 마케팅 전략으로 점포 살리기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태동기부터 성숙기까지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오히려 요즘 같은 불경기에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의 외식산업은 1980년대 성장 쇠퇴시기를 통해 오늘날 안정성장의 시기에 접어들었지만 그러기까지 약 40∼45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일본의 외식산업 역시 성장하는데 약 30년이 걸렸지만, 한국의 외식산업은 10년 동안 미국이나 일본 외식산업과 비슷한 수준으로 급성장했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단계에서 경쟁격화기를 거쳐 성숙단계로 돌입하고 있다. 이렇게 급성장한 한국 외식산업의 현 상황에서 국내 자생 브랜드의 상황대처능력은 외국계 업체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의 프랜차이즈 현황에 대해 언급하자면 프랜차이즈형 외식브랜드가 한국에 첫선을 보인 1979년에 국내 외식시장 규모는 1조7천억원이었으나, 16년이 지난 95년에는 18조원을 달성하였으며 최근 외식산업 규모는 대략 40조원 정도로 추정된다. 외식산업의 성장과 함께 한가구당 외식비의 비중도 1982년에 8천원 정도로 전체 식료품비의 약 7%에 불과했으나 이후에는 12만6천7백원으로 식료품비의 약 27%로 늘어났으며 주5일 근무제의 확산, 월드컵의 성공, 외식업의 대형화, 첨단화, 프랜차이즈 체인화, 기업화 등에 힘입어 외식비의 비중이 한가구당 40만원 이상을 훨씬 상회하였다. 이에 대하여 현재 우리 나라 일반음식점 영업을 하는 업소는 53만5천여개(음식업중앙회 자료)에 달한다. 이를 업태별로 보면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분식, 기타 순으로 나타난다. 이들 업종이 다양한 먹거리를 형성하며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근본을 이루고 있는데 수치통계상으로 본다면 우리 나라 음식점 수는 공급과잉 혹은 양적인 성장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외식산업에 있어서 최근 외식업계에서는 1) 양극화 현상 - ①매출, ② 규모, ③ 가격, 2) 기업형 외식업체의 성장, 3) 다양한 업종, 업태의 출현, 4) 직원 구인난 심화, 5) 원가의 지속적 상승, 6) 지역 상권의 확대, 7) 외식업 경영 환경의 악화, 각종 세금, 부담금, 환경, 위생 문제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Ⅱ. 패밀리레스토랑의 의미 우리 나라 패밀리 레스토랑(family restaurant)의 시초는 1988년 국내에 진출한 코코스(CoCo s)라고 볼 수 있으며, 이후 20개 이상의 외국 브랜드명을 가진 패밀리 레스토랑들이 속속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김창혁 / 패밀리 레스토랑의 입지에 따른 이용행태 분석, 단국대학교, 2010 박수현 /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가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09 유은이 외 2명 / 사회심리적 성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퍼스낼러티의 차이 연구, 한국호텔리조트학회, 2012 이상진 /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영산대학교, 2009 이진아 /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및 개선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2007 최해수 /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개성과 고객감정의 관계, 한국외식경영학회, 2009 키워드 패밀리레스토랑, 레스토랑, 소비자,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
2017년 1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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