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디지털시대 경영전략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필요성,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요소,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디지털시대 경영전략 사이버 커뮤니티, 향후 디지털시대 경영전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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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필요성

Ⅲ.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요소
1. 포인트는 컨텐츠의 통합
2. 포인트는 프리웨어의 제공
3. 포인트는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
4. 포인트는 리얼타임
5. 포인트는 고객의 프로슈머(prosumer)화
6. 새로운 시장의 형태
7. 고객간 관계를 관리
8. 시디나우:대량 개별화
9. 프라이스 라인:새로운 시장 규칙의 창출

Ⅳ.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1. e비즈니스 미션의 정의 및 e비즈니스 모델 선정
1) e비즈니스 미션 정의
2) e비즈니스 모델 선정
2. e비즈니스 기회 분석 및 목표 설정
3. STP전략 개발
1) 목표시장 선정 및 프로파일링
2) 포지셔닝 개발
3) 브랜드 및 웹트래픽 빌딩 전략
4.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
5. 시행 및 통제

Ⅴ.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사이버 커뮤니티
1. 가치평가 기준이 양에서 질로 전환
1) 가상공동체의 평가기준이 양에서 질로 전환되는 추세
2) 무의미한 단기성 이벤트 중단
3) 가상공동체를 살아있는 조직으로 인식하고 회원의 공동체 의식을 보호하며 자발적으로 모든 일이 행해지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4) 유기체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정원사가 정원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섬세함이 필요
2. 활동성이 높은 핵심회원 육성
1) 가상공동체의 브랜드력은 광고나 홍보뿐 아니라 구전효과(word of mouth)에 의해서도 형성
2) 가상공동체에도 20 : 80의 원칙이 적용됨을 명심할 필요
3) 가상공동체를 대표할 만한 '주도적인 회원'을 육성
4) 회원들에게 많은 보직을 주는 것도 한 방법
3. 회원간 동질성 향상
1) 가상공동체 참여자를 철저히 분석
2) 회원간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서는 가상공동체에서 다루는 범위를 축소시킬 필요
3) 축소시킨 주제하에서 회원의 확대방안을 강구
4. 주요고객의 입장에서 엔터테인먼트 요소 강화
1) 엔터테인먼트는 주요 키워드 중의 하나
2) 가상공동체의 회원은 즐거움에 관심을 표출
3) 가상공동체의 타겟층이 누구인가에 따라 즐거움의 속성도 달라짐
4) 주요 고객의 관점에서 즐거움을 정의하고 공간을 설계
5. 온ㆍ오프 커뮤니티간의 균형 유지
1) 오프라인의 활동성에 따라 가상공동체의 파워가 좌우되는 경향을 보임
2) 오프라인 모임이 활발한 것은 한국인의 문화의식과도 연관
3) 오프라인의 모임을 직간접적으로 후원하여 가상공동체의 활성화를 도모

Ⅵ. 향후 디지털시대 경영전략의 방향
1. 스피드 경영
2. 네트워크 경영
3. 포커스 경영
4. 글로벌 경영
5. 기술 및 인재 중시 경영
6. 지식 경영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먼저 국내 전자 상거래의 경쟁력을 높이는 제반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 국내 외 인터넷 기반망의 확충, 인터넷 비즈니스 지원 및 육성, 관련 기술 연구개발 지원과 같은 인터넷 이용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또한 새로운 통상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통상현안들에 대해 약자 위치에 있는 일본이나 EU 등과 공동 대응 전략을 강구해야할 것이다. 정부 정책 관행의 변화 역시 시급한 과제이다. 정부는 점차 어떤 특정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정책 수단을 강구하기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게 움직이는 경제 활동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 제반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해야 한다. 이것은 작은 정부가 되는 것이 아니다. 시대 변화를 주도하며 각 경제부문이 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효과적인 정부 가 디지털 경제 시대의 바람직한 정부상인 것이다. 우리는 새천년이 시작된 시점에서 새로운 세기에 대해서 매우 낙관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은 산업사회에서 인간의 협동력과 성취도를 상상도 못할 수준으로 끌어올려줄 것이다. 지금 인터넷에서는 기관과 개인이 어디에서든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개개인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이곳에는 전환체계, 지불체계, 협상창구, 협력환경과 기관, 계급구조, 인공지능 등 모든 것이 들어있다. 인터넷은 인간이 부를 창출하고 지적으로 성숙하는 방법 에서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정부의 정책에 개입한다. 관료들이 전체를 대신해 정책을 결정하기보다는 시민들이 지 속적으로 관료들과 대화를 하면서 정책방향을 결정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인터넷을 이 용하면 교육방법도 더 효과적이 된다. 학생들은 디지털 세상을 어떻게 항해할지, 또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를 인터넷을 통해 배운다. 공부하는 방법도 일방적인 방법이 아닌, 구성과 발견 중심의 수업이면서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할 것이다. 교사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도우는 촉진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은 평생교육을 받게 되며 대부분의 개인은 일생동안 직업을 몇 번씩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인간생활의 어느 한 부분도 인터넷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이점은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만 인터넷의 혜택을 입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디지털 경제하에서 는 경쟁이 새로운 규칙을 나타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기업들은 수직적인 위계구조를 가지고 모든 기능을 수행해왔다. 그러나 지금은 가정 기업 개인이 다함께 인터넷에 모여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이들이 바로 「비즈니스 웹」이다. 디지털 경제에서는 조직적인 모델이 전략무기이다. 비즈니스 웹은 경쟁의 규칙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명제를 만들어내 사람들과 자원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이끌어 내게 될 것이다. 기업 경영인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웹 전략을 터득해야만 이 같은 격동의 기업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조직 의 형태는 변화하고 있다.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전통적인 기업형태는 생태계 내의 시장이나 잠재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생태계 기업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생태계 기업형태란 제품형성 과정은 물론 처음과 끝이 일관되게 연결되는 비즈니스 과정, 조직 네트워크, 공급을 확실히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체계 등 필수적인 기능들을 다시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형태의 조직은 전체 비즈니스 생태계 경제를 그들에게 유리하게 관리하게 될 것이다. 요 사이에는 디지털 미디어가 새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 디지털 매체는 기업의 모든 측면을 바꾸고 기업 자체를 새로이 정의해야 할 정도로 변화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디지털 경제 에서 정보와 품질, 효과적인 의사결정 과정, 마케팅 혁신, 리엔지니어링, 건전한 경영은 더 이상 경쟁의 핵심이 될 수 없다. 이런 것들은 이미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기본적 자질이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웹은 새로운 기업형태이다. 공급자, 배급자, 서비스 제공자, 소비자의 독특하고도 정교한 네트워크이다. 이 같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전자 매체는 의사소통을 하고 최종 소비자들을 위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렇듯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인간 생활의 변화는 실로 엄청날 것이다. 우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생활의 속도는 확실히 빨라질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을 적절히 조정한다면 기술을 통제할 수도 있을 것 이다. 예를 들어 이동전화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어디를 가나 그것을 들고 다녀야 한다는 법 은 없다. 우리는 이동전화와 무선 디지털 기기를 때와 장소에 맞춰 꺼두는 것을 배워야 한 다. 강의실에서

참고문헌
- 김계수(2004),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서의 경영전략의 개념 이해와 응용사례, 세명대학교
- 김용(2000), 디지털 경제시대에 있어서 바람직한 경영전략, 한국자치발전연구원
- 김세중(2012), 디지털경영시대의 경영학 이해, 무역경영사
- 강세호(1999), 디지털네트워킹시대의 새로운 기업경영전략,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 곽수일(2002), 디지털 시대의 산업경쟁구조의 변화와 대응전략,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 조완준(2008), 디지털시대의 경영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키워드
디지털시대, 경영전략, 디지털, 경영, E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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