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3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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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네통광고 마케팅 전략
1. 세계적 차원의 테마로 회사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베네통의 전략
2. 광고로 인해 시작된 불매운동

Ⅱ. 공익광고 마케팅 전략
1. 공공성의 강화
2. 공익광고의 진실성
3. 노출 빈도의 증가
4. 창조적이고 설득력 있는 카피의 개발

Ⅲ. 기업마케팅 광고 전략
1. 마케팅활동에 대한 기업의 자세
1) 마케팅활동에 대한 소비자주의의 의식
2) 마케팅의 재평가
2. 광고에 대한 기업의 자세

Ⅳ. 은행마케팅 광고 전략
1. 이미지와 포지셔닝
2. 성공적인 이미지광고사례
3. 광고전략수립
1) 현재위치의 파악
2) 은행비젼수립
3) 이미지개념의 추출
4) 유니크 셀링 포인트(USP)를 통한 포지셔닝전략
5) 표현전략

Ⅴ. 해외시장마케팅 광고 전략
1. 마케팅 인프라의 이해 및 적극적 활용
2. 국제 상표 전략
3. 국제 광고 전략과 C.I. 전략

참고문헌

본문
Ⅰ. 베네통광고 마케팅 전략

1. 세계적 차원의 테마로 회사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베네통의 전략

자유, 인종화합, 환경, 평등, 에이즈, 전쟁, 테러. 베네통의 광고는 지극히 세계적인 차원의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만큼 베네통의 광고는 전세계인들에게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제까지의 광고에서는 볼 수 없는 충격적이고 대담한 표현이 주를 이루고 있다.

지난 해 베네통은 광고에 사형수를 등장시켰다. 우리는 사형수다 라는 타이틀의 이 광고는 약 2천만 달러(약 225억 원)의 비용을 들여 유럽과 아시아의 유력 신문 및 잡지에 게재하였다. 이 광고에는 사형선고 라는 문구와 함께 미국 사형수 26명의 사진 및 인터뷰 내용이 들어있다. 사형이 확정된 죄수들의 얼굴을 클로즈업시켜 이름, 출생일, 죄명, 판결내용을 실은 것이다. 더구나 사형수와의 인터뷰가 실려 있는 사이트를 직접 알림으로써 더 큰 관심을 유도했다.

데이비드 르로이 스캐그스란 이름의 사형수는 한국 나이로 쉰한 살. 2종 일급살인죄로 만 16년 동안 감방생활을 한 그는 전기 의자에서 죽음을 맞이할 것이다. 어머니가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태어났기 때문에 출생지도 정신병원으로 기록되어 있다. 불우한 환경 때문에 청소년기부터 시작한 술과 마약으로 결국에는 사형수란 이름을 달게 된 인물이다. 그는 다시 삶이 허락된다면 교회에 나가 아이들에게 마약의 위험성을 일깨워주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살아가겠다는 말을 남겼다. 이것은 사형수 광고의 일부 내용이다.

광고평론가 김홍탁 씨는 베네통 광고에는 은밀한 덫이 놓여져 있다. 이 세상 선남선녀들이여, 지금 지구상에는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주위를 돌아보세요 라는 교훈적인 측면을 건드림과 동시에 그 충격으로 베네통의 이미지를 확실히 각인시키고 있다. 베네통이 개입하지 않고 광고를 보는 독자에게 판단을 맡기는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이 베네통 광고가 지닌 세련미이다. 그 세련미가 표나게 상품광고를 했을 때보다 더 효과적으로 베네통의 이름을 기억하게 만든다. 베네통의 광고들은 바로 그 점에서 베네통만이 지닌 다큐식 광고를 형성한다. 고 설명한다.

전쟁, 출생, 죽음, 폭력이 의류업체인 베네통 광고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이에 대한 일차적인 대답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는 것이다.

베네통만이 지니고 있는 이미지들은 기업이 갖는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본질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광고에서는 화려한 이미지일수록 즉각적인 인식이 어려워진다. 인식이 어려워진다는 것은 그 범위가 확장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때 베네통과 그들의 광고는 비로소 관계를 가지게 되고 이 광고가 하나의 지시 대상적인 의미를 벗어나 하나의 문화적인 상품이 되는 것이다. 의류전문 광고업체인 K사의 신주훈 씨는 베네통 광고를 이렇게 분석하고 있다.

참고문헌
고광연(1999), 다국적 기업의 광고전략과 베네통 광고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권정칠(1997),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김관수(1996), 한국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양판(2011), 공익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가치와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이순기(2004),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은행마케팅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북대학교
전영준(2011),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서 소셜 미디어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

키워드
마케팅, 광고, 베네통, 공익광고,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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