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9일 일요일

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hwp


목차
1. 인간 중심 상담

2. 인간 중심 상담의 인간관

3. 성격 구조의 발달

4. 성격의 발달

5. 적응 및 부적응 행동



본문
1. 인간중심상담
- 로저스에 의해 창시.
- 기본철학 ⇒ 인간에게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성장해 갈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다는 것.
- 상담자의 역할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되찾고 인간적인 성숙을 가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70년대까지는 비지시적인 상담(치료)이라고 부르다가 1974년도에 '내담자 중심 상담(치료)'으로 명칭을 바꿈. 최근에는 상담과정을 좀 더 인간화 하고자 하는 희망에서 인간중심이라는 용어를 채택.(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외 9인, 시그마프레스)
- 심리적인 부적응을 겪고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정상인' 에게도 가능성과 잠재력을 실현 시킨다는 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를 인간적으로 존중하며, 내담자에 대해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히 나타내고,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해 줌.
※내담자가 아동일 경우 상담자는 더욱 진솔한 관계를 형성해야 함. ⇒ 아동은 성인보다 더 타인의 태도와 감정에 민감하여 직관적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사람을 신뢰하고 마음의 문을 열기 때문.
♠인간중심 상담을 적용한 예
- 로저스의 제자였던 액슬린은 자신의 성장과 성숙을 향한 능력이 아동에게 있다는 기본 철학을 전제로 아동에게 인간 중심 상담기법을 적용하였음. ⇒ "딥스 ; 자아를 찾아서"
지적능력은 우수하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하여 가정과 학교에서의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딥스라는 아이가 있었음. ⇒ 액슬린은 놀이치료 기법을 사용함과 동시에 인간중심적인 상담기법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정서적인 장애를 보이고 있던 딥스라는 아이가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아이로 변화 될 수 있는데 도움을 주었음.

2.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


참고문헌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charles L. Thompson & Linda B. Rudolph
현대 아동 상담 학지사 김순혜 저
딥스 샘터 액슬린 지음/ 주정일 이원영 옮김
주체적 자아발달의 기초로서의 자유와 인격적 관계: 딥스를 중심으로 최영란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1997



하고 싶은 말
인간중심상담,정의,인간관,성격구조

키워드
인간중심상담, 정의, 인간관, 성격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