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정척도법.hwp |
목차 1.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 혹은 목적 2. 검사도구의 문항 3. 내용타당도와 구인타당도의 확보 과정 4.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실제 실시 내용 5. 평정척도 문항에 대한 평가와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1. 검사도구를 만드는 이유 혹은 목적 유아의 정서지능을 연구하기 위하여 정서지능을 측정하는 도구로 유아가 생활하는 과정에서 관찰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을 평정할 수 있도록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선정했다. 본 보고서에서는 정서지능을 관계 문헌들을 토대로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상황에 따라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 공감을 통해 타인 정서를 인지하는 능력, 그리고 정서를 대인관계에서 이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김경희, 김경회 (1998).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2), 31-48. <조작적인 정의> 김경희, 김경회 (1998).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2), 31-48. 1)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평가하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으로 자기정서의 인식과 자기정서의 표현 두 요인으로 이루어진다. (2) 자기정서의 조절 :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인내심과 절제로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감정의 조절과 충동억제 두 요인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 p.150.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p.303. 박지원. 대학생의 문화성향과 자기해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양정혜. 예비교사의 문화성향 실태와 다문화에 대한 인식 분석. 교원교육, 30(1), 197-217. 2014.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평가 A형 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5세 유아의 '예술감수성'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평가, 예술감수성, 평정척도, 평정척도검사도구, 방송통신대 |
2018년 3월 25일 일요일
방통대 2018-1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5세 유아의 ‘예술감수성’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
방통대 2018-1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5세 유아의 '예술감수성'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제작하여 제출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