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6일 월요일

2018 자원봉사론 각자 중요하다 생각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 왜 자원봉사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기업선정출처명기

2018 자원봉사론 각자 중요하다 생각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 왜 자원봉사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기업선정출처명기
자원봉사론 4학년 공통[기업선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원봉사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2) 필요성
    3) 특징
  2 자원봉사의 주체 선정 기업선정
    1) 선정이유
    2) 기업 자원봉사의 의의
  3 기업 자원봉사가 필요한 이유
    1) 기업 측면
    2) 지역사회 측면
    3) 노동 측면
    4) 경제적 측면
  4 기업 자원봉사의 효과와 현황
    1) 자원봉사의 효과
    2) 자원봉사의 현황
  5 효과적으로 기업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방법
    1) 자발적 참여
    2) 지속성
    3) 영역 확대
    4) 비영리단체와의 연계
    5) 시너지 효과
    6) 주5일 근무제
  6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 방안
    1) 자원봉사의 의무화
    2) 자원봉사전담조직 구성
    3) 평가제도
    4) 사회보장영역
    5) 자원봉사 영역
    6) 파트너십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화와 함께 각종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데 자원봉사활동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역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복지적인 노력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의식과 연대의식에 바탕을 둔 시민의 사회복지 참여로서 자원봉사의 활성화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제시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우리 사회는 자언봉사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으며 그 성과도 가시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의 바람은 기업, 학교, 종교기관 등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자원봉사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많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이란 일반적으로 이윤 획득을 목적으로 생산 활동을 계속적으로 영위하는 경제단위로 이해한다. 그러나 기업경영에 있어 생산성 향상도 궁극적으로 사회수요를 충족시키며 인간의 복지향상이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윤추구에 집중되었던 것이 사실이나 점차 기업들이 그동안 이윤만을 추구하던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사회 속에서 스스로 역할과 사명감을 인식하고 기업발전을 통한 사회에의 공헌과 안정된 사회 속에서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민들도 기업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가고 있다. 이에 기업이 자원봉사를 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인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기업으로 선정하여 그 기업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기업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원봉사의 개요

1) 개념과 의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의 공식적 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영리적 보상을 받지 않고서도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낯선 타인들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킴과 동시에 이타심의 구현을 통해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구승신 외 공저(2016), 자원봉사론, 정민사, p278
2. 김미진(2012), 기업 구성원의 자원봉사활동이 사회적 신뢰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9
3. 김미진(2012), 기업 구성원의 자원봉사활동이 사회적 신뢰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10-11
4. 김미진(2012), 기업 구성원의 자원봉사활동이 사회적 신뢰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하교 사회복지대학원, p8
5. 이팔환 외 공저(2010), 자원봉사론, 형설출판사, p49-50
6. 박미경(2007), 기업의 자원봉사에 관한 사례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p65
7. 최순옥(2006), 한국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SK주식회사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10
8. 정하성 저(2006), 21세기의 자원봉사론, 백산출판사, p18
9. 최용 외 4인 공저(2005), 자원봉사의 이해, 형설출판사, p18-20



하고 싶은 말
Subject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Note
인용 및 요약한 내용에 대해서는 본문의 내용에 각주처리 하여 출처를 명기하였습니다.

다양한 서적을 참고하여 꼼꼼하게 작성하였으니,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키워드
자원봉사론, 교육학과,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 기업 자원봉사, 기업 자원봉사의 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