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6일 월요일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
(1) 영유아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사회적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1) 대집단 강의
(2) 강연회
(3) 워크샵
(4) 토론 및 좌담회
(5) 참관 및 참여수업
(6) 가정통신문
(7) 면담
(8) 소집단 모임
(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그램 등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효과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
1) 전문 강사진을 통한 부모교육
2)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개발
3) 학부모가 효율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4) 유아교육기관 간의 연계
5) 맞벌이가정의 부모교육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
6) 교육기관의 협력적 관계
7) 네트워크를 통한 연계 시스템 구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부모교육은 부모가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변화를 주기 위하여 하는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간략하게 정의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효과적인 자녀양육 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부모교육은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을 막아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일차적인 예방'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부모교육에는 여러 형태가 있고 그것을 시행하는 사람이나 기관도 다양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명희(2000). 현대 사회와 부모교육. 학문출판.
유효순 외(2004). 부모교육. 정민사.
이순형 외(2010). 부모교육. 학지사.
정옥분 외(2008). 부모교육. 학지사.
고인숙 외(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
.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키워드
부모교육, 기관, 필요성, 부모교육필요성, 영유아교육기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