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5일 수요일

경영 현대카드의 재무분석(~2013)과 경영혁신전략

경영 현대카드의 재무분석(~2013)과 경영혁신전략
[경영] 현대카드의 재무분석(~2013)과 경영혁신전략.docx


목차
1 기업 내용
1.1 기업 소개
1.2 주요 연혁
1.3 조직 현황
1.3.1 조직 기본 구성
1.3.2 사내 조직도

1.4 재무 현황
1.4.1 재무 상태 현황
1.4.2 재무 상태 분석
1.4.3 손익 계산서 현황
1.4.4 손익 계산서 분석

2 경영 전략 소개
2.1 주요 사업 분야
2.1.1 국내 주요 사업 지역
2.1.2 국내 제품 포지셔닝 분석

2.2 기업 경쟁환경 분석
2.2.1 SWOT 분석
2.2.2 STP 분석
2.2.3 경쟁기업 분석

2.3 전략적 이슈
3 타 기업에 대한 시사점

본문
1.3.3 사외 조직 현황 - 글로벌 기업간 전략적 제휴

A. GE Consumer Finance와의전략적 제휴 효과
현대카드는 2005년 GE Consumer Finance로부터 총 6783억원 규모의 투자에 현대카드 지분 43%를 인도하는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로 인하여 현대카드는 GE Consumer Finance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 예로 소비자금융 분야에서 GE의 리스크 관리 노하우를 습득하고 공동마케팅에 따른 부가적 효과까지 얻게 되었다.


B. 재무안정성 개선
GE Consumer Finance와의 전략적 제휴로 자금조달 비용 감소, 안정화 된 재무구조로 인한 현대카드 신용 등급 상승 효과를 거두었다(A+에서 AA-로 상승).


C. 공동마케팅 및 교차 판매
GE이 가진 글로벌 파트너로서 월마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같은 글로벌 파트너와 제휴를 맺게 된 현대카드는 새로운 모집 시장을 얻게 되었고 신규 및 우량 회원 확보가 더욱 용이해졌다. 또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적극 활용해 교차 판매(Cross-Selling)가 가능해지면서 GE와의 전략적 제휴 효과는 극대화 되었다


D. 전략적 제휴 성공의 표본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 비즈니스 위크에 따르면 GE의 해외 투자 사례 중 현대카드, 현대 캐피탈과 맺은 전략적 제휴가 GE로서 가장 성공한 사례로 뽑고 있다.

키워드
경영, 재무분석, 현대카드, 경영혁신전략, 재무, 카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