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6일 토요일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2. 제2부 - 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3. 제3부 - 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4. 제4부 - 청년기(열다� �� 살에서 스무 살까지)
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에밀>은 전체가 5부로 구분되어있고 그 구분은 에밀이라는 사내아이의 성장발달과정을 다섯 단계로 나눈 것이다. 이는 루소가 파악한 인간 본성의 다섯 가지 발전단계와 일치하는 내용으로 첫째는 유아기로서 감각을 의식하기 이전의 단계이며, 둘째는 아동기로서 제1의 자연적 성향인 쾌락의 원칙에 의해 행동하는 시기이며, 셋째는 소년기로서 제2의 자연적 성향인 유동성의 원칙에 따라 지적능력이 개발되는 시기이며, 넷째는 청년기로서 제3의 자연적 성향인 이성적 판단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다섯째는 성년기로서 개인적으로 성숙� �� 남녀가 만나 사랑과 이성적 판단을 기반으로 하여 가정을 이루는 단계이다. 그러면 루소가 제시하는 각 단계별 교육방법에 대해 좀 더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제1기인 유아기는 출생 후 말을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이다. 즉 어린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독립보행을 하고 말을 배우기 전까지의 시기이며, 대체로 4~5세까지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의식이 없으며 남에게 거의 완전히 의존하여 생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화태, 권영민(2020)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 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고전의 이해, 루소, 에밀, 교육학과, 방통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