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게몽주의 비판, 프랑크푸르트.hwp |
목차 서론 본론 1, 계몽주의의 이해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조주의 3, 프로이트, 라캉, 데리다 4, 근대성의 악과 푸코의 억압 기제 5,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비판과 옹호 6, 프랑크푸르트학파와 비판이론7, 프랑크푸르트학파 와 문화산업 비판 결론 참고문헌 본문 서론 계몽주의는 18세기 하반기에 프랑스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에 유행했던 문화적, 철학적, 문학적, 지적 사조로서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계몽(啓蒙)이라는 말 자체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임을 생각할 때, 인간의 밝은 이성을 통해 아직 중세의 어둠에서 벗어나지 못한 유렵을 일깨우고자 했던 계몽주의자들의 의도는 시대상활을 고려해 볼 때 일견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상당한 신뢰를 가지고 시대를 지배하고 있던 종교적인 맹신이나 비과학적인 미신, 비이성적 편견으로부터 그 이성을 깨우쳐야 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계몽� ��의의 아성은 오래지 않아 도전받기 시작한다. 본 과제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현대의 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키워드 현대의서양문화, 방통대현대의서양문화, 방송대현대의서양문화, 계몽주의, 프랑크푸르트학파 |
2020년 9월 24일 목요일
현대의 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현대의 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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