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요일

교육심리학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교육심리학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에릭슨의 성격발달.hwp


목차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8단계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참고문헌


본문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에릭� �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는 유전된 성격의 기본 도안이 점차적으로 전개되어 나타난 결과다. 발달의 점성원칙이란 인생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마다 각 개인은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심리 사회적 위기는 하나의 전환점으로서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연관성의 변화를 일으킨다. 에릭슨은 위기를 개인이 자신의 자아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하여야 하는 시기라고 보았다. 위기는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
회를 제공해주고, 자기 자� �과 세계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며, 그 결과로 성격은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를 받게 된다.

참고문헌
1.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2.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4. 존 듀이(철학자) 저, 박철홍 역,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문음사, 2002.
5.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6.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2005.
7.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8.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많� �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