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6일 토요일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 주요 내용

Ⅲ. 결론
- 감상 소감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 주요 내용
제 1 권
우선 플라톤의 국가론 1권에서는 소크라테스가 벤디스 여신의 축제가 있는 날 폴레마르코스에 집에 초대되어 트라시마코스와 정의에 대해 토의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부정과 정의의 대조를 통해 정의에 대한 바른 정의를 이끌어 내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정의는 덕이요 지혜이며 부정은 악이요 무지라고 간주하여 정의로 바탕으로 한 국가사상의 정립하기 시작한다.

제 2 권
소크라테스는 정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교육에는 육체를 위한 체육과 정신을 위한 음악을 제시한다. 음악과 체육이 혼합됨으로써 그 두 가지 면이 서로 힘이 된다. 즉, 고결한 언어와 학문으로 이성을 격려하고 하모니와 리듬으로 의욕적인 요소를 가라앉히는 것이다. 또, 음악에 포함된 문학은 판별력이 없는 젊은이에게 주어지는 것이기� � 우선 검열을 거쳐서 좋은 것만 제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또한 신에 대해서 최고의 선을 갖춘 존재로만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화태, 권영민(2020)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고전의 이해, 플라톤, 국가론, 교육학과, 방통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