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요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에릭슨.hwp


목차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2.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7) 성인 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3. 에릭슨 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

본문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에릭슨에 따르면 발달이란 개인의 심리적 발달(성격과 가치관)과 개인이 만든 사회적 관계들이 병행하여 성장해 나가는 이중적 과정이다. 그러한 심리사회적 발달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인 위기를 수반하는데 이것의 해결여부가 개인에게 인생전환점이 된다. 그들이 새로운 경험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원숙하게 된다. 그 반면에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성장은 왜곡되는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이와 같이 긍정적ㆍ부� ��적 요소가 성장과정에서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기의 성취나 실패가 영구적으로 치명상을 입는 것이라고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획득된 자아자질은 새로운 내적 갈등이나 변화양상에 둔감하지는 않다. 다만 중요한 것은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성장을 진행하려면 각 단계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참고문헌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Abraham H. Maslow,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교학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walter mischel , (손정락 옮김), 성격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홍숙기, 성격 심리(상), 박영사
최옥채 외 공저(2005),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