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1일 월요일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hwp


본문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목차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I. 시각장애아의 발견
1. 의뢰와 발견
2. 눈의 외모 관찰
3. 행동관찰
4. 학업 성취에 관한 관찰
II. 시력검사
1. 객관적 시력검사(임상적 저시력 평가)
2. 주관적 시력검사
1) 원거리 시력검사
2) 근거리 시야검사
3) 시야 검사
4) 색각 검사
5) 대비감도 검사
III. 기능시력 평가
* 참고문헌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I. 시각� �애아의 발견
(1) 의뢰와 발견
의사나 부모는 출생 시 또는 생후 5개월 이내에 아동의 시력에 이상이 있는가를 관찰하고 아동에게 시각장애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안과의사에게 의뢰해야 한다. 안과의사가 검진을 한 후, 시각장애가 있을 경우나 아동의 눈의 외모, 행동 및 학업성취도를 관찰하고 시력에 장애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교육청에 의뢰해야 한다. 교육청은 30일 이내에 평가 팀을 구성하여 시각장애아를 발견하고 시각장애 교육대상아를 결정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