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의 정의.hwp |
본문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는 사용목적에 따라 크게 의학적 법적 교육적 측면에서 각각 다르게 다루어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 시각장애란 생리학 또는 신경학적인 원인으로 시각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시각장애는 대체로 한 개인의 시력, 시야, 색각 등의 준거에 따라 결정되나 주로 시력과 시야가 기준이 되고 있다. 학생의 교육적 입장에서는 시력이나 시야를 중심으로 한 정의보다는 시기능, 학습매체 등을 준거로 한 정의와 분류� �� 더 중시하는 경향이 고조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법적 정의와 교육적 정의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법적 정의 법적 정의는 시각장애 정도가 공적 서비스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시력과 시야에 대한 기준이 적용된다. 미국의 경우 법적 맹의 정의는 두 눈 중 좋은 눈을 교정한 시력이 20/200(0.1) 이하이거나, 20/200이상일 경우에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또한 법적 저시력의 정의는 교정시력이 20/200(0.1) 이상 20/70(0.3) 이하를 말한다(Koestler, 1976).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시각장애의 정의는 장애인복지를 목적으로 하는 규정과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규정이 있다. 장애인복지법 장애등급 판정 지침에서 시각장애란 시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 ��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시력 감퇴에 따른 시력장애와 시야 결손에 따른 시야결손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를 목적으로 한 규정을 보면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별표 1에서 다음과 같이 시각장애인의 기준을 명시하고 있다. 나뿐 눈의 시력(만국식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0.02 이하인 사람 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22일 화요일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