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2일 화요일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hwp


본문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의 정의는 사용목적에 따라 크게 의학적 법적 교육적 측면에서 각각 다르게 다루어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 시각장애란 생리학 또는 신경학적인 원인으로 시각에 이상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시각장애는 대체로 한 개인의 시력, 시야, 색각 등의 준거에 따라 결정되나 주로 시력과 시야가 기준이 되고 있다.
학생의 교육적 입장에서는 시력이나 시야를 중심으로 한 정의보다는 시기능, 학습매체 등을 준거로 한 정의와 분류� �� 더 중시하는 경향이 고조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법적 정의와 교육적 정의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법적 정의
법적 정의는 시각장애 정도가 공적 서비스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시력과 시야에 대한 기준이 적용된다.
미국의 경우 법적 맹의 정의는 두 눈 중 좋은 눈을 교정한 시력이 20/200(0.1) 이하이거나, 20/200이상일 경우에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또한 법적 저시력의 정의는 교정시력이 20/200(0.1) 이상 20/70(0.3) 이하를 말한다(Koestler, 1976).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시각장애의 정의는 장애인복지를 목적으로 하는 규정과 특수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규정이 있다.
장애인복지법 장애등급 판정 지침에서 시각장애란 시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 ��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시력 감퇴에 따른 시력장애와 시야 결손에 따른 시야결손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를 목적으로 한 규정을 보면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별표 1에서 다음과 같이 시각장애인의 기준을 명시하고 있다.
나뿐 눈의 시력(만국식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0.02 이하인 사람
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