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평가의 개념.hwp |
본문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평가의 개념 진단과 평가는 넓은 의미에서 평가라는 용어와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으며 측정, 검사 등과 함께 혼용되고 있다. 측정(measurement)이란 사물을 구분하기 위해 규칙에 따라 수를 부여하는 절차로서, 대체로 연구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의 특성을 조작적으로 규정한 다음 반복할 수 있는 절차에 따라 체계적으로 숫자를 지정한다. 또한 측정은 어느 시� �에서의 현상이나 개인의 특성이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가정 하에 실시하므로 신뢰도 및 객관도에 중점을 둔다. 즉, 측정이란 인간의 행동이나 사물 및 사건의 증거를 수집하여 이를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으로, 단순히 양적인 혹은 수적인 특성을 재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2020년 9월 22일 화요일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평가의 개념
특수교육 장애아동에 대한 진단-평가의 개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