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5일 금요일

교육사G 2020-9-1 도산안창교육사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사 도산안창호

교육사G 2020-9-1 도산안창교육사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사 도산안창호
[교육사]G 2020-9-1 도산안창호.hwp


목차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도산 안창호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점진주의 교육사상
2) 민족주의 교육사상
3) 민주주의 교육사상
3. 도산 안창호 교육의 4대 정신
1) 무실
2) 역행
3) 충의
4) 용감
4. 도산 안창호 교육의 3육(지?덕?체) - 정신
5. 도산 안창호의 교육 방법
1) 본보기 교육 방법
2) 자율적 학습 방법
3) 동맹수련
4) 대화식 교육방법
6. 도산 안창호의 학교 설립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Ⅲ. 결 론 ? 도산 안창호에 대한 평가

본문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교육사

Ⅰ. 서 론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도산 안창호에 대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교육의 흐름에서 일제강점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안창호는 우리나라가 일제하에서 핍박을 받던 시기에 독립운동과 함께 교육가로서 그의 고향 강서에 한국 최초로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세우는 것을 시작으로 대성학교 등의 많은 학교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이어나갔다. 본 글에서는 일제 강점기에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였던 도산 안창호에 대해서 그의 생애와 함께 교육사상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 교육의 흐 름과 함께 결론에서 도산 안창호의 교육적 철학에 대한 평가를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 도산 안창호

도산 안창호는 1894년 언더우드가 경영하는 구세학당에 입학하여 교육을 받으면서 세계를 받고 기독교인이 되었고, 서양 문화를 받아들였다. 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명성을 쌓아가던 중 정부의 탄압이 심해지면서 협회가 해산하자 고향으로 돌아가 1899년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후 교육적 지식을 더 쌓아함을 느낀 그는 1902년 결혼과 동시에 미국 유학을 떠났다. 그러나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그는 학업 대신 대한인공립협회를 설립하여 재미 교포들의 생활향상에 힘썼다.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년 01월 25일
이광수(소설가) <도산 안창호 (흥사단 창립 100주년 기념)> 세시 2013.05.25.
김종수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 강원대학교, 2006 국내석사
최진영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운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최은혜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사 공통형 과제 레포트 샘플입니다.
◆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로 도산 안창호를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도산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 교육의 4대 정신, 교육의 3육(지?덕?체) - 정신, � ��육 방법, 학교 설립 등의 내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도산 안창호에 대한 평가에 대한 내용을 결론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교육사 공통형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을 위해 작성한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편집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교육사,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방송대 교육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