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3일 토요일

아동관찰 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

아동관찰 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
아동관찰 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docx


본문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
서론
영유아의 평가에서 영유아 발달평가에 대한 평가는 전통적인 관점에서부터 중요시 되어온 관점으로, NAEYC에서는 영유아가 행하는 것과 그것을 하는 방법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하여 문서화 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렇듯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교육 과정 및 교육프로그램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의 효과, 영유아의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의 최대화를 도모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사는 종종 중요한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한다. 더불어 영유아 프로그램 속에서 다양한 놀이와 탐색활동을 하면서 교사는 직관적 및 주관적인 관점으로만 평가하여 프로그램 진행을 조율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영유아의 흥미, 욕구, 능력, 대소근육의 발달, 자조기술, 사회-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발달에서의 발달적 지연을 발견하고 적절한 교정 및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일화기록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본 뒤, 이를 실제로 적용한다는 가정 아래 영유아 1명에 대한 일화기록법을 작성해보도록 한다.
본론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의 개념
일화기록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 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이와 비슷한 관찰기술은 대표적으로 일화기록법 이외에도 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으로 분류해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일화기록법은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우발적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되 마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을 '글로 묘사된 사진(word picture)'이라고 표현하 기도 한다. 일화기록은 사실적으로 무슨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났으며, 유아가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행동했는지를 적는 것이다. 일화 기록은 특정한 시간이나 사건에 제한없이 언제, 어디서나 기록할 수 있다. 교사가 발견하는 흥미 있는 사건이나 예기치 못했던 행동들을 사실 그대로 서술함으로써 유아의 행동이나 생활의 한 단면을 기록에 남기게 된다.
한편 일화기록은 구조화되지 않은 관찰방법이므로 대상 유아에게서 기대되는 행동이나 연령에 적합한 행동을 관찰하는데는 효과적이 아니다. 또한 단편적인 사건의 기록이므로 한 두 개의 일화 기록만으로는 크게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울 때 가 있다. 따라서 일화를 통해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일반화된 해석을 하려면, 어느 정도 누적된 기록이 있어야 하며 좀 더 구조화된 관찰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화기록법의 장점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일화기록법, 관찰, 연구, 아동관찰, 일화, 기록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