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22일 금요일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범위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범위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범위.hwp


본문
1. 경영학의 연구대상

우리가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기업 내지는 사기업의 경영 만으로 국한시키는 것은 경영학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부족에서 기인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물촌 기업이 자본주의체제 하에서 생산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경영학의 주요 연구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경영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기업의 경영학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고도의 자본주의 시대에서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여러 종류의 재화와 서비스가 창출되고 또한 유통되는 경제적 활동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제적 활동은 개별 경제주체라는 가계(개인), 기업, 정당, 교회, 학교, 정부 등에 의해 수행되게 되는데, 이들 중 기업경영이란 경영의 여러 현상 가운데 한 특수형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병원의 경영, 학교의 경영, 가계의 경영 등 달성할 목표가 주어져 있고 그에 필요한 활동들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이 있는 한 어떠한 체제의 사회 어떠한 형태의 조직에서든 경영이란 존재할 수가 있는 보편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경영학, 범위, 연구대상, 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