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태의 의의와 발전.hwp |
본문 I. 기업형태의 의의 기업의 형태를 선택하는 일은 기업을 경영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써 업종, 규모, 시장, 인적자원, 물적자원 및 입지 등의 제반 여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형태를 선택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기업의 형태를 선택하는 것은 기업 설립의 필수적 요건이며, 동시에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전계로 한 제조직 문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업형태는 분류방법 여하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제품이 산업제품이냐 아니면 소비자제품이냐에 따라서 산업재기업과 소비재기업으로 구분될 수 있고, 자본금 및 종업원의 수에 따라 대기업, 중기업, 소기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자본운용과정에 따라 사기업, 공기업, 금융기업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으며, 또는 출자자에 따라 공기업과 사기업 및 공사공동 기업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원래 기업이라고 하면 사기업을 의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협의의 기업형태는 자본과 경영 및 지배의 관계로 보아 사기업형태의 종류를 말한다. 즉, 기업이 경영의 최고목적인 기업이익을 획득하기 위하여 자본과 노동력을 결합하여 우리 인간들이 직접 또는 간접으로 필요로 하는 재화 및 용역을 생산 공급하는 경제단위체이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업형태, 기업, 발전 |
2019년 2월 22일 금요일
기업형태의 의의와 발전
기업형태의 의의와 발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