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평준화가 가지는 교육 기대 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hwp |
본문 고교 평준화가 가지는 교육 기대 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서론 우리는 고교 평준화가 이루어지기 전 학교를 다녔던 시기였을 것이다. 때문에 엘리트 사학이 분명했고, 학생들 사이에서도 보이지 않는 계급 같은 것들이 있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내가 졸업하고서 불과 얼마 지나지 않아 곧바로 고교 평준화가 이루어졌고, 그에 대한 찬반 논의가 뜨거웠던 기억이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선 고교 평준화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본 이후, 장점과 단점을 위주로 그 논지를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1. 고교 평준화 정책이란? 고교 평준화 정책은 교육의 평등성 실현이라는 이념아래 고교 간 격차를 완화하여 고교교육을 평등화하려는 정책이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고교입시 과열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시된 정책이다. 고교평준화제도의 이념은 고등학교 교육조건 혹은 교육학교 간 시설과 교사학생의 질적 수준의 대등성을 확보하려는 정책의 방향을 위미하는 것이다. 고교평준화 제도는 중등교육이 사유재가 아닌 공공재로 간주함으로써 시장경제에 의한 배분기제를 배제하고,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러기에 후기 중등교육이 법정교육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편교육으로 확정하였다는 교육사적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평준화 제도는 헌법이 보장하는 균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고교 평준화 제도의 의의는 평준화 제도의 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학생들을 선발하되, 학생들의 성적을 보지 않고 통학거리 등을 고려하여, 교육감이 무시험 추첨으로 고등학교를 임의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광복이후 교육으로 인하여 신분이동에 기여하는 바가 커졌고, 교육을 받고자 하는 국민의 기대 욕구가 크게 높아졌지만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제한되어 있었을 뿐 아니라 계층 간지역 간에 균등하게 확보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평준화 정책이 시행되었다.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은 고등학교의 시설, 교사, 학생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줄이자는 것으로 고등하교 교육기회의 균등한 배분 및 교육과정과 조건의 동등성 보장 등 평등 지향의 이념적 기초 위에서 추진된 것으로 평가된다. 즉, 평준화 정책은 평등이념을 표방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이념은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평준화란 교육의 기회균등을 이념적 바탕으로 한다. 모든 학생은 그가 처해있는 외적 조건에 의해 교육기회의 차별을 당하거나 그 기회를 박탈당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기회를 골고루 배분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준화 정책이 수립된 것이다. 그러나 교육기회의 균등한 배분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에 관해서는 시대에 따라 다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오랫동안 인류의 역사가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사람만을 교육시켜왔다. 그러므로 교육이 인간의 실질적인 능력보다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지에 따라 교육의 범위는 달라졌다. 당시에 국가는 국민의 교육 수준을 높임으로써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공급 받으려 했고, 국민 각자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다 삶을 윤택하게 만들려는 바램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교육대상의 범위는 넓어졌다. 둘째, 교육의 평준화는 교육체계가 경쟁체제에서 협동체제, 복지체제로 사회현상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근대 이후 학생의 능력은 입학시험으로 고착되었지만 실제로는 선발의 기준이 되는 능력, 학력 등이 부모의 직업이나 재정능력 같은 요인에 의해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평준화 정책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배경이 되는 경쟁에 의한 선발이 아닌 개인의 희망과 노력이 교육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관건이 되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즉, 소수 엘리트만이 교육을 받아야한다는 '엘리트주의적 교육관' 보다는 교육받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경쟁 없이 교육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개방적 교육관'을 평준화는 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모든 인간은 성장과 계발의 가능성을 저마다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러한 가능성을 최고로 실현할 수 잇도록 제반 교육조건을 누구에게나 제공하려는 것이다. 그리고 각 개인들은 출생의 여건, 능력, 개성 등이 서로 다르다 하더라도 누구나 평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이념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키워드 고교, 교육, 기대, 가지, 과제, 효과 |
2019년 2월 23일 토요일
고교 평준화가 가지는 교육 기대 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고교 평준화가 가지는 교육 기대 효과는 무엇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