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아동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 학령전기(아동전기)의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아동의 지각발달이론 및 기억발달이론)

아동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 학령전기(아동전기)의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아동의 지각발달이론 및 기억발달이론)
[아동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 학령전기(아동전기)의 지각발달 및 기억발달(아동의 지각발달이론 및 기억발달이론).hwp


목차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I. 지각발달
1. 지각 이론
2.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II. 기억발달
1. 기억의 종류
2. 기억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재인과 회상의 발달



본문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학령 전기는 인지의 단위가 더욱 풍부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고 조심성이 많아진다. 또한 기억력이 좋아져서 많은 지식을 재생할 수 있게 된다. 문제 해결 능력도 효율적으로 기능한다.

I. 지각발달

1 지각 이론

지각이란,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해서 들어온 자극 정보를 읽어나가는 과정이다. 지각 발달은 학령 전기에 많은 향상을 보인다. 유아기에는 자극의 어떤 특징에 집중하면 그것에만 몰두하여 부분적인 파악만을 하는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로서 조직화하여 지각할 수 있다. 이렇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의 자각 양상이 달라지는 것을 설명하는 데는 두 가지 이론이 있다. 즉, 피아제의 첨가설(enrichment theory)과 깁슨(Gibson)의 분화설(differentiation theory)이 그것이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 전기, 인지발달, 학령전기, 이론, 인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