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붕괴의 원인과 해법.hwp |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및 현황 1. 공교육이란 2. 사교육이란 3. 공교육 현황 Ⅲ. 공교육의 위기 Ⅳ. 공교육 붕괴의 원인 1. 학교 교육의 효율성 및 학습효과에 대한 불신 2. 교사와 학생과의 불신과 괴리 Ⅴ. 공교육의 문제점 Ⅵ. 공교육의 정상화의 대안 본문 Ⅱ.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및 현황 1. 공교육이란? ①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 하는 학교교육. ② 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공립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의 넓은 의미로는 공교육에 준 하는 사립학교의 교육도 공교육에 포함시키고, 공교육은 과외와 같은 사교육과 구별하는 뜻으로 쓰인다. ③ 종교단체 등에서 설립한 사립학교의 경우, 초기에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목적보다는 선교활동 등 종교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립학교는 설립이념을 살리면서 대부분 공공적인 목적을 가지고 훌륭한 국민의 육성에 공헌하기 때문에 공교육에 포함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2. 사교육이란? ① 고액의 비용을 지불하면서 입학시험준비를 하는 과외수업이나 직업기술을 가르치는 학원에서의 교육은 사교육(private education)이다. ② 개인이나 사법인 등이 베푸는 교육. 3. 공교육 현황 공교육제도란 일반적으로 국가 혹은 지방 정부가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교육제도를 의미한다. 현행 우리나라의 공교육제도는 조선조 말기에 소위 갑오경장(1894)에 의해서 진행된 사회 개혁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공교육제도가 채택되기 이전 조선시대에는 오직 극소수의 양반집 자제들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교육은 주로 인간으로서 교양을 쌓고, 군자(君子)로서 표현되는 도덕적인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었으며, 깨달음과 지혜에 이르는 길이었다. 고대 서양의 소크라테스도 지식의 유일한 기능은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며, 지식을 배우고 익힘으로서 하나의 인간으로서 지적, 도덕적, 정신적으로 성장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종류의 교육은 귀족계급의 독점물이었다. 하고 싶은 말 공교육 붕괴의 원인과 해법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공교육 붕괴,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공교육의 위기, 학교교육의 효율성, 공교육의 문제점 |
2016년 8월 31일 수요일
공교육 붕괴의 원인과 해법
공교육 붕괴의 원인과 해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