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정의와 평가과정, 아동심리평가자의 역할,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아동의 심리평가시 고려사항.hwp |
목차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II. 심리평가과정 III. 평가자의 역할 IV.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V. 평가를 평가하는 기준 VI. 평가에 대한 비판 VII. 아동 평가시 고려해야 할 윤리 VIII. 평가시 아동의 권리 본문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오래 전부터 인간이 보이는 문제 행동을 통제하고 예언하려는 시도를 해왔지만, 체계적인 평가 를 하기 시작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특히 아동의 행동에 관한 평가는 더욱이 최근에 시작되었다. 20세기 전에는 아동의 장애가 성인들의 장애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이것은 아동에 관한 개념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인식은 점차 변화되어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아동 에 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심리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아동에 관한 주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아동이 능동적인 존재이며,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괴정과 행동을 지닌다는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기초한 것이다. 아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발달적으로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들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발달 정신병리학 이라는 영역까지 출현하여,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장애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심리적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에 관한 정의를 알아보기 전에 평가에 관해 생각해 보자. 평가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양을 결정하는 것, 또는 과세 징수를 목적으로 값(가치)을 매기는 도식 이다. 오늘날에는 평가라는 용어가 어떤 방법으로 그 상태를 다뤄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사람의 상태를 평가하는 과정 이라는 전문적인 뜻으로 사용된다. 다시 말해 학교 선택을 위해, 학대나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살 예방, 그리고 기타 전문적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한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결정하는 것 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평가란 통합된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집단 공동체의 질서를 위하여 법을 정하고 이에 위반되는 경우 범죄라고 정의한다. 범죄자는 행정적이고 전문적인 잣대에 의해 평가되고 위험성, 범죄 유형, 선고 형량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된다. 따라서 평가란 쓸모 있는 도구나 기법을 목적에 맞춰 적용하고 이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적절한 기능분석을 하며, 또 그 문제가 어떻게 발생해서,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에 가장 적합한 대처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 법정, 병원 등 다양한 장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평가, 심리, 아동심리평가, 고려사항, 심리평가, 평가과정 |
2016년 8월 22일 월요일
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정의와 평가과정, 아동심리평가자의 역할,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아동의 심리평가시 고려사항
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정의와 평가과정, 아동심리평가자의 역할,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아동의 심리평가시 고려사항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