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hwp


목차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의 구조

III. 지능의 안정성
1. 아동기 전반에 걸친 예측
2. 유전 가능성
3. 경험과 지능



본문
아동기 지능발달

아동기에는 인지적인 능력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학교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지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서는 아동기의 지능발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지능(intelligence)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려는 시도는 어려운 일이며 이에 대한 논도 계속되고 있는데, 지능은 추상적인 개념이며 어떤 구체적, 객관적, 물리적인 실체의 근거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능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반응에서 추론한 일련의 과정에 이름을 붙인 것이다. 즉, 개인의 문제해결 기술을 관찰하고 이 결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산출해내는 지능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지능이란 개념은 그것의 효과로 알 수 있고 그 존재를 추론할 수 있는 다소 물리학적인 힘 과 같은 용어이다.

I. 지능의 정의

지능에 대한 정의 중에서 비네(Binet)와 시몽(Simon)이 정리한 지능에 대해 개념은 다음과 같다.

판단력, 다시 말해 뛰어난 이해력. 실제적 이해력. 독창력. 자신을 환경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 잘 판단하고, 잘 이해하고, 잘 추론하는 것. 이러한 것이 지능의 필수적인 활동이다.(1916. pp.42~43)

지능의 정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958년 웩슬러(Wechsler)의 정의이다. 그는 지능을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환경을 다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설명했다. 또한 광범위하게 정의를 내리면 일반적인 지능은 지적 능력과 동등할 수는 없으나 전체적으로 성격(personal)의 표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웩슬러는 지능을 사회적, 실제적, 추상적인 개념으로 생각했다. 지능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으며, 인내 충동 흥미 성취요구 등과 같은 비지능적인 측면과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고 믿었다. 대부분의 지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 5가지 부분을 포함해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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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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