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hwp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I. 탈중심화

II. 가역성에 대한 이해

III. 보존개념의 형성

IV. 위계적인 분류능력


본문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함께 사물의 외양에 의해 지배되는 직관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특성을 보이던 유아기와는 달리 7세경부터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물에 대해 정신적인 활동(또는 조작)을 통한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논리적 사고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것에 국한되며 추상적인 대상에 대한 정신적 조작능력은 청년기인 형식적 조작기에나 가능해 진다.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적인 발달내용은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형성 및 위계적 분류능력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I. 탈중심화

아동기에 속한 아동은 사고를 할 때 한 가지 측면만 생각하는 중심화(centration)경향에서 벗어나게 되어(탈중심화: decentraration), 두 가지 이상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아기에는 똑같은 모양의 두 개의 유리컵(A컵과 B컵)에 담긴 같은 양의 물 중 어느 한 컵(예를 들어 B컵)물을 다른 모양의 물 컵(C)에 옮겨 담았을 때 물의 높이가 높으면 그록의 물이 많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7-8세경 아동은 높이와 넓이 두 가지 측면에 모두 초점을 맞추어 사고할 수 있기 때문에 양이 다른 두 컵의 물의 양은 곁으로 보기에는 달라 보이나, 실제로는 물의 양이 같다 는 정답을 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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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발달, 인지, 인지발달, 아동기, 조작기, 피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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