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1일 수요일

TV홈쇼핑 현황과 전망

TV홈쇼핑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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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TV홈쇼핑의 정의 및 확산 배경
2. TV홈쇼핑의 역사
3. 국내 TV홈쇼핑의 산업의 특성과 현황
4. TV홈쇼핑의 차별화
5. 국내 TV홈쇼핑 산업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TV홈쇼핑의 정의 및 확산 배경
TV홈쇼핑이란 기존 매체 대신에 CATV를 이용한 홈쇼핑 방식으로서 통신판매형식의 새로운 유통 사업이라 할 수 있다(Grant, Guthrie, & Ball-Rokeach 1991). 즉 종합유선방송법에 의거 공보처장관에게 프로그램 공급 법 허가를 받은 사업자가 종합유선방송국에 쇼핑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소비자들이 이 방송을 보고 각 가정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새로운 유형의 구매방식이다. 소비자가 통신 및 광고매체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상점에 갈 필요 없이 전화, 우편, 인터넷 등으로 직접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이며, 점포가 필요 없는 무점포 판매 혹은 통신 판매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케이블 및 위성방송의 보편화는 그야말로 홈쇼핑 사업에 날개를 달아 주었다. 실제로 TV를 2대 이상 보유한 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TV 소유 가구 중 70% 이상이 위성 및 케이블 TV를 시청하고 있다는 것은 홈쇼핑 채널 송출이 얼마나 보편화 되고 있는가를 알게 해준다. 케이블TV 방송사(S0)들의 홈쇼핑 채널 송출이 홈쇼핑 사업의 가장 중요한 연결통로이자 매출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이다.

2. TV홈쇼핑의 역사
*제1기(1995~2002년): 새로운 유통채널 등장
1995년 한국홈쇼핑(현 GS홈쇼핑)과 삼구쇼핑(현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하였으나 상품 및 시청가구 수 부족으로 초기 실적이 부진하였으나 외환위기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TV홈쇼핑에 대한 접근성과 취급상품의 개선, 그리고 마케팅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년 평균 72.3%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매출액 3조원 대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며 후발주자들이 가세하여 치열한 경쟁 시장구조를 형성하였다. 외환우기 이후 새로운 판로가 필요했던 중소기업들과 아이디어를 찾던 TV홈쇼핑 업체들 간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파워 도깨비 방망이, 만능 녹즙기, 원적외선 옥돌매트 등 중소기업의 히트 상품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홈쇼핑 안방 좁다 글로벌 벨트 새판 짠다, 헤럴드 경제 2010-8-30
농수산 홈쇼핑, 업계 첫 美 LA 진출, 이 데일리 2009-3-2
홈쇼핑 5개사 취급고 실적 기준 / 자료출처 : 한국 온라인 쇼핑 협회
김만환, TV홈쇼핑의 소비자 구매행위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2003
LG경제연구원, 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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