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2일 월요일

아동연구의 역사 아동연구의 발전과정(아동발달연구의 발달과정)

아동연구의 역사 아동연구의 발전과정(아동발달연구의 발달과정)
[아동연구의 역사] 아동연구의 발전과정(아동발달연구의 발달과정).hwp


목차
아동연구의 역사

I. 17~18세기 : 철학적 관심

II. 19세기 : 과학적 관심의 태동
1. Dawin(1802~1882)
2. Hall(1844~1924)

III. 20세기 : 과학적 연구와 이론의 발달
1. 1900~1930년대
2. 1920~1950년대
3. 1940~1950년대
4. 1950~1960년대
5. 1970~1980년대
6. 1980~1990년대

IV. 최근 동향



본문
아동연구의 역사

I. 17~18세기 : 철학적 관심

중세 문예부흥기에 이르러 철학자들은 생의 의미나 인간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기 시작하였다. 즉, 이들은 귀납법을사용하여 개개인에게서 나타나는 심리적인 기능이나 이성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의 보편성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일반적 또는 보편적인 원리로부터 개개인의 발달에 적용하는 연역적인 방법도 계속적으로 활용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Descartes(1596~1650)는 몸과 정신을 분리하여 어린 아이는 몸은 미약하나 생각하는 이성적 능력을 타고난다고 믿었다. 이에 반해 경험주의자인 Locke(1632~1704)는 어린아이는 백지상태(Tabula Rasa)로 태어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Locke의 철학은 이후의 철학자들에게 환경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갖게 했고 관찰을 통한 경험주의로 지식인들로 하여금 과학에 관심을 갖게 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Lerner, 2002).오늘날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그의 철학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성선설을 주장한 Rousseau(1712~1778)는 아동은 선하게 태어난다고 보고, 사회환경이 허락하는 한, 좋은 방향으로 자란다고 주장함으로써 최초로 본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견해를 취한 철학자라고 할 수 있다(Lerner, 1986).그러나 환경의 부정적인 영향을 언급하면서 자연스러운 성숙과정을 강조한 그의 자연주의적인 견해는 타고난 본성이나 아동의 규범적인 발달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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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아동연구, 연구, 과정, 발달, 발전과정, 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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