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생활(식단과 식품의 선택, 중학생대상, 학습지도안, 기술가정과수업안, 수업지도안, 교생실습).hwp |
목차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의 내용 구성 3. 단원의 지도 계획 Ⅱ. 학생관 1. 학생 구성 2. 설문조사/실태분석 Ⅲ. 지도관 Ⅳ. 본시지도안 Ⅴ. 판서 계획 및 수업 자료 1. 교과서 2. 판서 계획 3. PPT 본문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가 생활을 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세 가지로 의식주를 들 수가 있다. 먼저 식품을 살 때, 국산보다는 값이 싼 수입산을 사는 경우가 많고, 또 국산을 사더라도 수입산이 국산으로 둔갑한 경우도 있다. 인스턴트식품을 살 때도 유통기한을 보지 않고, 내용물을 잘 보지 않고 사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의복의 생활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외국에서 유입되는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입거나 연예인들이 입는 옷, 또는 친구들 사이에 유행하는 옷을 찾곤 한다. 또, 의복의 관리나 세탁의 방법을 부모님이 해주시거나 세탁소에만 맡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는 방법이나 원리를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태양열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주거를 선택하는데, 미래에는 과연 어떤 주거가 나올 것이며 우리 가족은 알맞은 공간에서 생활 하는 지 등 주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러므로 이 교과를 통하여 영양가 있는 식사의 중요성과 의복 선택과 관리의 중요성, 올바른 주거 선택 방법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설정 되었다. <중 략> 5)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해 사전에 탐구 과제를 부여하여 수업시간 동안 발표를 활성화시키고 직접 자신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겠다. 1. 지도상의 유의점 1) 전시학습을 통하여 학생의 수업 준비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지도로 본시학습에 대한 학습 성취도를 높인다. 2) 조별 수업을 통하여 조원이 협력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실생활에 이용되는 사례와 이용방법을 다룸으로써, 흥미를 유발하고 이해를 도와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4) 학생의 성취도는 예습, 복습과도 관계가 깊으므로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여 수업시간 외에도 학습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중학생대상, 학습지도안, 기술가정과수업안, 수업지도안, 교생실습 |
2016년 8월 29일 월요일
가족의 생활(식단과 식품의 선택, 중학생대상, 학습지도안, 기술가정과수업안, 수업지도안, 교생실습)
가족의 생활(식단과 식품의 선택, 중학생대상, 학습지도안, 기술가정과수업안, 수업지도안, 교생실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