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
[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hwp


목차
아동기 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

I. 정신분석상담
가. 분리불안자앵
나. 공포증
다. 일반화된 불안장애
라. 강박장애
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II. 행동주의상담
가. 이완훈련
나. 체계적 둔감법
다. 홍수법
라. 모델링
마. 주장훈련
바. 토큰경제
사. 행동강화훈련

III. 형태주의
가. 직면
나. 빈 의자기법
다. 양극성 다루기

IV. 가족상담

V. 놀이치료

VI. 음악치료



본문
아동기 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

아동기 불안장애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제외하면 대부분 심리적인 문제가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그 중에서도 부모의 애정결핍 부모부재 등 대부분 가정환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예로 초기 모자분리에 문제가 있어서 아동이 지나치게 의존적이 되면서 물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격리가 불가능하거나, 또는 부모의 지나친 과보호로 독립심과 자율성이 부족한 경우에 불안과 공포를 심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아동의 불확실하고 불충분한 지식이 환경 속에서 상상력과 결합해서 불안이 유발하거나 또는 정서발달 초기에 정서의 분화와 반응을 적절하게 학습하지 못한 경우에 환경적응의 어려움과 함께 불안이 출현하게 된다. 이외에도 가정이나 학교에서 심한 스트레스나 분노 및 공포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을 때, 또는 집단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지 않을 때에도 불안과 공포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불안장애아동의 특성을 보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쉽게 긴장하며, 두려움이 많고,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의존심이 강하다. 또한 인내성이 부족하고, 감정과 행동의 통제력이 없어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때로는 퇴행행동도 출현한다. 이외에도 주의자극에 민감하고, 타인의 반응에 예민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자기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언어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불안장애아동에 대한 상담은 먼저 아동이 호소하는 불안과 관련된 증상에 대해 적절한 평가와 진단을 한 후에 그들이 보고하는 여러 문제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부터 개입한다. 그리고 이때 아동이 경험하는 불안증상의 유형에 따라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담의 대상도 아동 개인에만 한정하지 않고 부모 가족 교사와의 상담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환경적 요인까지 포함해서 심리상담 행동치료 가족상담 등 절충적 상담접근이 요구된다.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불안, 장애, 불안장애아동, 주의, 치료, 놀이치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