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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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틱장애 (Tic disorder)

- 1885년 프랑스의 신경의학자 뚜렛(Tourette)에 의해 처음 보고된 것으로서 1951년에 공식적으로 질병이 분류가 됨
- 틱이란 말은 프랑스어에서 비롯되어 주로 얼굴부위에서 생기는 경련을 뜻함.
- 의학적으로 틱장애는 특이한 신경질환 증후군임.
- 틱증상은 뇌의 이상에서 비롯되며 사회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틱은 습관이 아닌 질환으로 보고 치료를 해야함.

1. 정의
- 틱장애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빠르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근육이 움직 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함.
- 틱이란 갑작스러운, 빠른, 반복적인, 리듬을 갖지 않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 리냄
- 틱은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증상에 따라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 눌수 있음.
- 1년 이상 지속 되는 경우에는 만성 틱장애, 4주이상 1년 미만일 경우에는 일과성 틱장 애, 운동틱과 음성틱이 함께 1년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뚜렛장애로 구분할 수 있음.

2. 틱장애의 발병시기
- 틱장애는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남.
- 운동틱은 대체로 7세쯤에, 음성틱은 평균 11세쯤에 많이 나타남.
-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게 2-3배가량 많이 나타남.

3. 아이들에게 심각한 이유
- 틱장애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또래로부터 놀림감이 됨
-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 어려워서 긴장이 높아지고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짜증


참고문헌
- 이소현(2006). 유아특수교육. 서울: 창지사
- Janet W. Lerner. 김미숙 ; 김수진 ; 김자경 공역(2005) 학습장애 : 이론, 진단, 그리 고 교수전략. 2 : 이론편. 서울: 박학사
- 힘찬이 교실 (http://www.adh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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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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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상담, 틱장애, 주의력결핍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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