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hwp |
본문 틱장애 (Tic disorder) - 1885년 프랑스의 신경의학자 뚜렛(Tourette)에 의해 처음 보고된 것으로서 1951년에 공식적으로 질병이 분류가 됨 - 틱이란 말은 프랑스어에서 비롯되어 주로 얼굴부위에서 생기는 경련을 뜻함. - 의학적으로 틱장애는 특이한 신경질환 증후군임. - 틱증상은 뇌의 이상에서 비롯되며 사회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 틱은 습관이 아닌 질환으로 보고 치료를 해야함. 1. 정의 - 틱장애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빠르게, 반복적으로, 불규칙하게 근육이 움직 이거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함. - 틱이란 갑작스러운, 빠른, 반복적인, 리듬을 갖지 않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 리냄 - 틱은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또한 증상에 따라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 눌수 있음. - 1년 이상 지속 되는 경우에는 만성 틱장애, 4주이상 1년 미만일 경우에는 일과성 틱장 애, 운동틱과 음성틱이 함께 1년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뚜렛장애로 구분할 수 있음. 2. 틱장애의 발병시기 - 틱장애는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남. - 운동틱은 대체로 7세쯤에, 음성틱은 평균 11세쯤에 많이 나타남. -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게 2-3배가량 많이 나타남. 3. 아이들에게 심각한 이유 - 틱장애로 인해 많은 아이들이 또래로부터 놀림감이 됨 -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 어려워서 긴장이 높아지고 불쾌해지며 이로 인해 짜증 참고문헌 - 이소현(2006). 유아특수교육. 서울: 창지사 - Janet W. Lerner. 김미숙 ; 김수진 ; 김자경 공역(2005) 학습장애 : 이론, 진단, 그리 고 교수전략. 2 : 이론편. 서울: 박학사 - 힘찬이 교실 (http://www.adhd.or.kr)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키워드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상담, 틱장애, 주의력결핍장애 |
2017년 1월 28일 토요일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틱장애,주의력결핍장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