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9일 화요일

2012-보건교육B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2012-보건교육B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초,중,고등학생의 학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hwp


목차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
Ⅰ. 서 론
학교 안전사고 예방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하지만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중요성이 누누이 지적되어 왔지만 아직도 교내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환경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초,중,고등학생의 안전사고 발생은 학교 측과 교사들의 책임이 크다. 한마디로 학생에 대한 무관심과 안전 불감증이 화를 키웠다고 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학교 안과 주변에는 위험요소들이 널려 있다. 따라서 학교당국은 우선 학교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을 서두르고 학생을 보호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함이 마땅하다.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시급하다.
학교안전이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사고예방능력을 배양하는 '안전교육'과 학교안전을 유지하고 학교교육의 원활한 운영에 역점을 두는 '안전관리', 그리고 사고발생시 그 사고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사고처리'를 포함하는 세 영역별 기능이 서로 유기적인 역학관계를 갖고 유지되는 학교 단위의 안전 활동 체제라고 할 수 있다(한광석, 1987). 그리고 학교안전은 학생을 사고로부터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는 활동으로써 학생 스스로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또한 학생 안전사고의 실태나 원인을 이해하고, 잠재적 위험을 인식하여 이를 예방함은 물론이며,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김창희, 2004).

참고문헌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김현자, 신지현,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8
이명환, 안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9
곽은복,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2008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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