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제(노년기 신체적 변화,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hwp |
목차 노년기의 발달과제 I. 노년기 및 노인의 정의 II. 신체적 기능의 변화 III. 심리적 특성 IV. 사회적 특성 * 참고문헌 본문 노년기의 발달과제 I. 노년기 및 노인의 정의 노년기는 인생주기의 마지막 단계로 사회활동의 제한이나 중단과 급격한 건강의 쇠퇴, 그리고 죽음을 맞이하는 인생의 황혼기라고 볼 수 있다. 브롬리(Bromley, 1966)의 경우에는 70세 이상을 노년기로 보았고, 오세진 등(1999: 241)은 60세 혹은 65세 이후의 사망할 때까지의 시기 를 노년기로 규정하였으며, 김경희(2001 : 300)는 60세 이상을 노년기로 규정하였다. 이처럼 노년기에 대한 학자별 구분과 연령대는 약간 상이한 부분은 있지만 통상적으로 65세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을 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1) 환경변화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생리적 조직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2) 생체의 자체 통합능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3)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4) 조직의 대비능력이 감퇴하여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이라고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있다(박신자, 2006). 이 정의에 따르면, 노화란 인간이 생애 마지막 단계에서 인간의 신체적인 기능이 감퇴되는 시기라고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노년기, 발달, 특성, 발달과업, 발달과제, 신체적 |
2017년 8월 28일 월요일
노년기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제(노년기 신체적 변화,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노년기 발달과업 노년기의 발달과제(노년기 신체적 변화,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