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hwp |
목차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및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 Ⅰ. 서 론 외모지상주의 사회는 자기관리는 물론 멋진 외모를 가지지 못한 여성들에게 '나태하며 무능하고 매력없다.'라는 낙인을 찍어버린다. 취업이나 결혼 등에서 외모로 여성을 차별하는 것도 정당화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심할 경우에는 자신의 이상적 모습과는 다른 실제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스트레스와 자신감 결여, 우울증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떨어지지 않는 외모를 가졌음에도 얼굴, 몸매에 대해 고민하거나 과체중이 아닌데도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십대 청소년 등은 부정적인 신체형의 예 이다. 이는 일반적인 사회적 압력, 개인의 특유한 환경적 압력, 신체적으로 독특한 구별, 과거 중요한 사건 등으로 형성되고 유지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발생되는 이 시대 청소년들의 그릇된 다이어트 시도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과거 남성 중심적인 전통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철저히 통제됐다. 특히 정절(貞節)이데올로기는 여성의 몸을 극도로 억압하는 사회적 장치였고,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세시대 서양에서도 남성들이 전쟁에 출정하기 전 아내에게 정조대를 채우는 것이 관례였다는 것을 보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성의 몸은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정절 이데올로기나 정조대 문화가 사라지고 없지만, 그 대신 외모지상주의가 또 다시 여성의 몸을 억압하는 이데올로기로 대신 자리 잡고 있다. 큰 키, 날씬한 몸매, 작은 얼굴, 깨끗한 피부 등 이전의 억압이 사회와 남성들에 의한 강제적인 것이었다면 지금은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거기에 동조한다는 것이 더 심각한 일이다. 참고문헌 김순흥, 한국 청소년의 삶과 의식구조, 한국사회조사연구소, 2003 F. Philip Rice, Kim Gale Dolgin, 정영숙 역,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9 김명, 우리 아이 몸짱 다이어트, 더난출판사, 2009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의 신체적 자아상에 관한 연구, 2000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보건교육D, 초/중/고등학생의다이어트, 다이어트보건교, 다이어트교육, 다이어트, 강화요인, 행위적 요인, 객관적인지표, 다이어트에대한보건교육, 보건교육 |
2017년 8월 29일 화요일
2012-보건교육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2012-보건교육D초/중/고등학생의 다이어트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