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8일 월요일

2012-보건교육C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2012-보건교육C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hwp


목차
Ⅰ. 서 론

Ⅱ.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인터넷 중독증 자가 진단법 설문지>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
Ⅰ. 서 론
인터넷 중독증은 단순히 하루 중의 상당 시간을 인터넷에 할애하며 사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괴로움을 느끼게 되는 상태를 뜻한다.
여기에는 명백히 부정적인 뜻이 속에 함축되어 있다. 요컨대 인터넷 중독증은 치유되어야 할 새로운 정신적 질환인 것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중독이라는 말에서 더 발전해 웹홀릭 (Webaholic)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 하였다.
월드 와이드 웹 을 의미하는 웹(Web)과 중독이라는 뜻인 홀릭(-aholic)의 조합인 이 말은 웹 중독자, 즉 인터넷 중독자를 지칭하는 말이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마음이 허전하거나 복잡할때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냄으로써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작업효율이 떨어지는 내성 현상을 보인다.
심리학자 영(Young)은 인터넷 중독은 분노, 우울증, 자기비하 등의 정신과적 문제를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이혼, 파산, 실직, 사회적 고립을 초래할 수 있다 고 이미 경고한 바 있다.
인터넷 중독증은 사회적 병리 현상도 야기하는데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스팸 메일도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사이버 범죄 또한 최근 5년간 무려 275배 증가했는데 특히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와 같은 사이버 테러형 범죄가 급증하고 있으며 상당수는 10대에 의해 자행되어 저질러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참고문헌
서영창, 인터넷 중독의 절망에서 희망찾기, 하나의학사, 2009
박상규, 중독의 이해와 상담실제, 학지사, 2009
현성숙, 인터넷 중독아동의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6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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